2023-01-29 16:52 (일)
2010년 이후의 10가지 톱 트렌드는?
상태바
2010년 이후의 10가지 톱 트렌드는?
  • 박영숙
  • 승인 2011.09.0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미래포럼 박영숙의 미래예측보고서<3> 세계미래회의 발표
암모니아의 연료화…한 세대안에 외계인 존재 확인 될 것
 
▲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 
<세계미래회의가 발표한 2010년 이후의 톱10 트렌드>

1.당신이 사랑에 빠진 것을 당신의 전화는 알고 있다.

무선단말기는 연인관계를 포함하여 실제 생활에서의 자연스러운 관계를 가능하게 한다. 가까이 사는 어떤 사람의 온라인상에 취미나 열정에 대한 프로파일이 당신과 비슷하다면 전화는 하루 전에 중매쟁이가 되어 그 사람에게 당신을 소개하는 통화를 하라고 건의한다. 불가능하다고? MIT연구진이 개발한 iPhone의 응용프로그램이 벌써 상용화되어 있다.

2. 미래의 디자인 경제에서는 사람들이 자동차부품, 보석, 또는 부엌싱크대에 이르기까지 각종 제품을 프린트하여 사용할 것이다.

삼차원프린터나 쾌속 시제품생산기, 또는 RepRap 자동 재인쇄기와 같은 기기가 일반 가정 컴퓨터에서 누구나 디자인, 상용화, 또는 프린트를 할 것이다. 미래에는 이러한 기기의 가격이 내려가 제조업에 상당한 타격을 줄것이며 각자에게 맞춤 디자인된 제품을 훨씬 싼 값에 구하게 될 것이다.

3. 뇌에서 뇌로의 텔레파시의 시대가 다가온다.

신경과학자인 David Poeppel은 "대화"가 언어가 아니고 전자기신호로 인식될 수 있다면 뇌와 뇌간의 텔레파시를 통한 "대화"가 가능하다고 이야기했다. 뇌에서 발샐하는 여러 가지의 신호를 잡아내는 Magnetoencephalography와 같은 기술은 특정한 신호를 인지하여 송신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의 뇌를 모르스부호로 신호를 만들 수 있게 훈련하면 헬멧에 달린 센서가 신호를 받아 다른 헬멧으로 송신하게 된다.

4. 미래의 발명가들은 문제 설명에 많은 시간을 들이고, 컴퓨터를 통해서 간단히 해결책을 찾는다.

조지 혼비(Gregory Hornby)의 "진화 알고리즘(evolutionary algorithm)" 같은 발명 프로그램은 실제 지구촌 인구가 사용한 제품을 개발하는데 쓰인다. 공학 사양이 바탕이 되는 특수 우주공간의 안테나가 한 예다. 생물학과 컴퓨터 과학의 융합과 상호교류를 통해 기술은 진화하게된다. 그 결과로 우리는 더 좋은 발명품을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5. 인공 섬에 지어질 미래 국가는 세계 정치를 급격히 변화 시킬 것이다.

새로운 미래의 국가가 탄생할 것이고, 기업 중심의 주(州), 종교 중심의 주(州), 면세 구역, Single-function(단일 기능) 국가, 공익 관련 국가들 그리고 임대 가능한 주(한 조직이 나라를 한 기간 동안 임대하여 프로젝트를 실험하는 주) 등을 포함한 특이한 정치적 모델이 나타나게 된다.

6. 젊은 층은 더 많이 읽게 될 것이고, 노년층은 컴퓨터 게임을 더 하게 될 것이다.

노동통계청(The Bureau of Labor Statistics )의 2007년 미국인의 "시간사용조사(American Time Use Survey)"에 따르면 75세 이상이 2006년보다 두 배 정도의 시간을 컴퓨터 게임을 하는 데 사용했다고 전했다. 반면 15세에서 19세 사이 청소년들은 독서를 하는 시간이 두 배 정도 길어졌고,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을 하는 시간이 줄어들었다고 보고했다.

7. 2020년에는 암모니아가 차의 연료로 대체될 것이다.

수소와 같이 암모니아는 풍부하고 메탄보다 쉽게 용해되며 질소를 방출하는 연료로 기후에 최소한의 영향을 끼칠 것이다.

8. 새로운 석유, 미세조류 엘지(Algae)

뉴멕시코의 Energy plant부서의 연구진에 의하면 미세조류는 연못에서 자라는 단세포로 바이오 연료를 생산한다고 한다. 미세조류는 납을 넣을 필요가 없고 자연분해가 되어 2/3의 이산화탄소와 가솔린과 같은 오염물질을 방출한다. 또한 현재 사용되는 디젤 엔진과 같은 용도로 사용 될 수 있다. 미세조류의 또 다른 장점은 바이오 연료로써 아주 작은 면적의 땅만 필요하다는 것이다.

9. 기후 변화로 인한 최악의 영향으로부터 지구를 보호하는 방법은 광범위하고 혁명적인 방법으로 지구환경을 변경하는 것이다.

지구공학 (Geoengineering)은 기후 변화 예방에 가장 필요한 학문이다. 전세계 인구가 지금 당장 온실 가스 배출을 중단한다고 해도 지구의 온도는 20에서 3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이고, 기후 순환 고리 (Feedback loops)를 유발하여 지구는 점점 더 더워질 것이다. 기온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대형 규모의 지구공학 프로젝트는 거울을 우주 궤도에 올리는 연구, 목탄 속 탄소의 금속 이온을 봉쇄하는 연구와 플랑크톤을 바다에 더욱 번식시켜 바다가 탄소를 흡수하는 양을 증가 시키는 방법 등의 연구를 포함하고 있다.

10. 한 세대 안에 외계인의 존재가 확인된다.

<New space missions>과 진보된 컴퓨터 공학을 통해 외계인의 존재를 곧 확인하게 될 것이다. 과학자들은 NASA의 스피처 우주 망원경 (Spitzer Space Telescope)을 사용 하여 적어도 20% 많으면 60%의 태양 형태의 항성이 암석질 행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음 세대에서는 인공지능 우주 탐사선을 사용해 알려져 있는 은하계 속의 모든 행성들을 좌표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천문학자이며 하버드 대학의 < 생명의 기원 이니셔티브 (Origins of Life Initiative)의 총장인 Dimitar Sasselov는 알려진 300개가 넘는 외계 행성 (extra-solar worlds) 중 한 행성에서 생명의 형태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