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중랑구, 정리수납 전문봉사자 양성교육 운영
상태바
중랑구, 정리수납 전문봉사자 양성교육 운영
  • 김재영
  • 승인 2015.08.1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재영 기자 = 서울 중랑구는 봉사자들에게는 배움의 기회로, 주민에게는 거주환경 개선의 효과가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구는 지난 10일 신내동에 위치한 저소득 가구 한 곳을 방문해 집안 물건들을 말끔히 정리 수납해주고 향후 스스로 정리 정돈할 수 있도록 정리수납 노하우도 알려줬다.

이 프로그램은 5주 과정의 정리수납 전문봉사자 양성교육을 마친 수료생들의 현장실습으로, 정리정돈이 필요한 가정집을 직접 방문해 옷장, 냉장고, 욕실 등 집안을 체계적으로 수납 및 정리해주는 것이다.

한국정리정돈협회 소속 김후영 강사의 지도하에 수료생 18명이 참여한다.

이번 현장실습은 선정된 가구를 1회 방문에 그치지 않고 거주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세 차례 정도 방문해 집안 전체에 대해 완벽히 정리해준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특히, 현장실습 대상가구를 선정 시 교육적인 측면도 고려했다. 어린 시절 습관이 성인까지 이어져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이나 유아 자녀가 있는 집을 선택해 아이들에게 정리수납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도 병행했다.

정리수납 봉사자들은 실습대상 가구에서 오전 10시부터 4시간여 동안 옷장 및 방 내부의 물건 등을 이론교육과정에서 배웠던 정리수납 기술을 발휘해가면서 정리했다.

또, 실전 경험이 풍부한 전문 강사에게 특급 노하우를 배우는 기회도 가졌다. 

정리 전의 옷장은 구겨지거나 여러 계절의 옷들이 혼재된 채로 보관돼 더 이상 들어갈 공간이 없어 보였으나, 전문가의 손길로 정리 수납을 마친 후에는 옷장이 깔끔히 정리된 것은 물론이고 공간에도 여유가 있었다.

옷장 정리를 마친 후에는 정리수납 전문가가 직접 거주자에게 속옷이나 양말 접는 법 등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제대로 수납할 수 있는 방법과 정리정돈의 필요성 등을 교육했다.   
  
정리수납 봉사자들은 오는 17일과 18일에도 방문해 부엌과 욕실 등 나머지 집안 살림을 정리하는 현장실습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이들은 현장실습을 마치고 오는 9월부터 구가 추진하는 주거환경 개선사업에서 정리수납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에 있어, 저소득 주민의 주거복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