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광주시, 풍향2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사업 파란불
상태바
광주시, 풍향2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사업 파란불
  • 김대혁
  • 승인 2011.12.22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운태 시장, 시민과 약속이행 추진 협의체 구성 탄력받게 해
광주시의 오랜 주민 숙원 사업이던 풍향 2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 사업에 파란불이 켜졌다.  

22일 광주시는 풍향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 시의 적극적인 중재로 해결돼 재개발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동안 풍향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은 급격한 부동산 침체와 여러 가지 여건변화로 인한 난관으로 정상적인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지난 3월 강운태 시장은 자치구간 경계 조정에 따른 주민설명회과 시민과의 대화에서 ‘풍향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시공사 선정 등 행정력을 적극 지원해 달라’는 건의를 받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었다.

이에 따라 시는 수차에 걸쳐 시공사 선정을 위한 대형건설사 방문과 행․재정적 검토, 민원 회의 개최 등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금호산업(주)이 재개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의를 이끌어 냈고, 향후 원활한 재개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주체인 풍향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합, 시공사인 금호산업(주), 광주시가 22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게 됐다고 한다.

시 관계자는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주택재개발 사업에 직접 나서 사업주체인 조합과 시공자간의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말했다.

 양해각서(MOU)에 따르면 ▲조합은 사업추진에 따른 협약사항 이행과 원주민 정착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금호산업(주)는 원활한 사업추진과 서민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노력을 기울이며 ▲광주시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임대주택매입 등 행․재정적인 지원을 약속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금번 양해각서(MOU) 체결로 “재개발 지역의 주민과 시공사, 지자체가 상호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전국 최초로 신속하고 투명한 도시정비사업(재건축, 재개발 등)을 추진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으며,
특히, 자치구간 경계 조정시 주민들에게 약속했던 묵은 현안의 물꼬를 텄다는 점 또한 매우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민선5기 역점시책으로 설정된 도심재생 활력사업을 위해 자치구별로 도시정비 시범구역을 선정해 추진하는 한편 임대주택매입 및 건설 등 행․재정적 지원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광주=김대혁 기자] 

원본 기사 보기:ontoda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