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2:51 (수)
광주시, 5.18정신 담은 ‘세계아리랑축전’ 연다
상태바
광주시, 5.18정신 담은 ‘세계아리랑축전’ 연다
  • 김대혁
  • 승인 2012.02.10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제공연 ‘님을 위한 아리랑’ 3월부터 제작
광주시는 10일 아리랑을 소재로 ‘세계아리랑 축전’을 오는 10월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계아리랑 축전은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에 아리랑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정부의 계획에 동참하는 한편,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아리랑의 형식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기획됐다고 한다.

광주시는 ‘세계아리랑 축전’의 주제공연으로 ‘(가칭)님을 위한 아리랑’을 아리랑 대표브랜드로 상설화 해 오는 2014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축전, 2015년 유니버시아드 대회 개막공연 등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님을 위한 아리랑’은 국내 대표적인 아리랑의 형식을 집대성하고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미래 문화의 광주정신으로 승화 발전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시민참여형 아리랑 공연으로 기획된다.

 축전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할 추진위원회는 고은 시인이 위원장을 맡고, 김명곤 전 문화관광부 장관, 황지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등 전문가 10명이 위원으로 참가한다.

 축전의 감독은 전주세계소리축제 감독과 문화관광부 장관을 역임한 연극인 김명곤씨가 맡을 예정이다.

 광주시는 오는 2월 27일 1차 추진위원회의를 개최해 ‘세계아리랑축전’의 방향 및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예술인들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광주의 아리랑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광주=김대혁 기자]

원본 기사 보기:ontoda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