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송용호, 대전을 교육 과학 수도로 만들겠다
상태바
송용호, 대전을 교육 과학 수도로 만들겠다
  • 육심무 기자
  • 승인 2013.11.26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비전으로 시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대전 건설
[충남=동양뉴스통신] 육심무 기자 = 내년 지방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방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인사들의 출마 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동양뉴스통신에서는 유권자들의 알권리 충족과 후보자 선택에 도움이 되기 위해 후보자들의 출사표와 지역 현안에 대한 견해 및 경력 등을 인터뷰를 통해 소개한다. 출마 선언 및 예상 인사들에 대해 형 경력과 소신 등을 제외하고 동일한 여건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게재 순서는 출마선언자를 우선하고 타천의 경우 본인의 의사를 물어 보도할 계획이다.<편집자 주>


송용호 대학규제개혁위원장

- 출마 이유.
 
대전을 교육과학수도’로 만들고, 대전 시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하고자 내년 지방선거에 대전시장 후보로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저는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 초중고를 나와 고학을 하며 서울대 건축과를 졸업했습니다.
 
가난의 배고픔과 추위를 누구보다 잘 알기에 대전의 미래만큼은 좋은 환경에서 인재를 길러야 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대학 교수로 후진양성에 평생을 바쳐왔습니다.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한 후 내 고향 대전이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는지, 모든 시민이 풍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깊이 연구하고 해답을 찾아왔습니다.
 
대전은 지금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지원, 강소기업 육성, 도시철도 2호선 및 도시 교통 문제, 동서 교육 격차와 원도심 및 지역균형발전, 과학 인재 유출과 지역 대학 육성까지, 수많은 과제들이 놓여 있습니다.
 
우리 앞에 놓여있는 얽힌 실타래를 차근차근 풀어나가기 위해 교육과학수도 대전을 건설해 새로운 비전으로 행복한 시민의 삶을 열어나갈 구상입니다.
 
- 교육 과학수도 건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신다면.
 
제가 설계하는 도시는  사람을 키우는 교육수도입니다.
 
대전의 각종 현안 문제와 경제 문제의 열쇠는 바로 사람에 있습니다.
 
사람을 교육하고 지원하는데 투자하겠습니다.
 
시민 스스로 경쟁력을 키우고 자립하도록 만들어 도시 경제의 밑거름을 단단히 다지겠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인재은행 형태의 ‘지역 인재 양성 시스템’을 개발해 대전 시민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하여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최고의 과학수도 건설과 관련해 먼저 과학은 모든 산업의 기초이자 경제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입니다.
 
과학연구기관을 적극적으로 육성 지원하여 타 지역으로의 유출을 방지하고, 유수의 연구 성과들을 벤처 창업으로 연계헤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며, 좋은 인재들이 대전에 와서 살고 싶도록 만들어 40년 대덕특구의 성과를 시민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대전은 충청의 수부도시이며 국내 최고의 과학인재들이 모여 있는 과학도시이고, 사통발달 교통중심의 상업경제소비도시이자, 충절의 도시로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곳입니다.
 
이 무한한 잠재력을 새 시대의 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내고자 합니다.
 
저는 충남대 총장으로 지역의 인재를 양성하였으며 도시 계획 전문가로서 이론을 겸비하고 정책 입안에 참여해 왔고, 현재는 대학구조개혁위원장으로서 중앙 정부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교육과학수도 대전을 건설하는데 전력을 다할 각오입니다.
 
- 정당선택과 공천 전망은.
 
아직 입당은 하지 않았지만 현재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장을 맡아 일하고 있는 등 정부 여당의 일을 하고 있는 만큼 새누리당 후보로 나설 계획입니다.
 
정당의 공천 원칙과 규칙 등에 따라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를 선택하는 일반적인 관례에 따라 경선을 원칙으로 하면 경선에 임해 최선을 다하고, 여당의 특성상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전략 공천으로 후보자를 선정하면 결정을 수용할 것입니다.
 
참신하고 경쟁력 있는 인물을 찾는 공천 원칙에 입각해 공천심사위원회가 후보를 선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인 만큼 경선이나 심사 모두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축과 정치는 조직이라는 면에서 비슷한 점이 않다고 생각합니다.
 
민의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능력과 대학운영을 통해 쌓은 행정경험 및 시민을 행복하게 만들고자하는 소명감으로 공천에서 선택을 받고자 합니다.
 
- 원도심 개발 등 지역경제활성화가 화두인데.
 
건축을 전공하고 독일에서 도시교통문제를 연구하면서 대전의 도시발전에 대한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대전은 시민들이 도심에서 부도심을 거쳐 교외로 나갔다가 다시 부도심을 거쳐 도심으로 회귀하는 도시발전의 진행과정에 비추어볼 때, 시민들이 도심에서 부도심을 거쳐 교외로 나갔다가 다시 도심으로 회귀하는 과정에서 아직 부도심에 머무르러 있습니다.
 
사람이 도심에 다시 모이는 여건이 조성된 도시가 시민이 행복한 도시입니다.
대전 원도심의 경우 제가 대전역에서 충남도청까지 차가 없는 보행자 중심의 정책을 제한한 바 있으나 수용되지 않았습니다,
 
선진국의 경우 구도심 전체를 보행자 중심 도시로 만들었거나 만들고 있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 나라들도 처음에는 건물주와 상인들의 반대가 극심했으나 지금은 자랑스러워하고 하고 있습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도시 경영을 펼친다면 시민의 행복한 도시는 경제 활력이 넘치는 도시입니다.
 
많은 분들이 대기업 유치를 지역경제활성화의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저는 현실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부지문제나 기술인력 수급 등에서 대전은 대기업에게 다른 도시보다 유리한 점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이 많지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경쟁력이 있는 강한 중소기업 유치로 전환해야합니다.
 
강한 작은 기업들을 유치해 일자리를 만들고, 외지인이 자발적으로 찾아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명품재래시장과 볼거리를 만들고, 문화적 교육적 인프라 구축에 나서야합니다.
 
의료관광 활성화도 방향을 잘 잡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교육에 대한 구상은.
 
대학입시에 모든 교육과정이 매달려 있는 교육현실에서 학부모들은 무엇보다 자녀들이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학업에 매진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이러한 교육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시와 학교가 바람직한 교육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함께해야합니다.
저는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교실을 통해 이러한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분위기 조성에 나선바 있습니다.
교육은 학생과 교사는 물론 가정과 사회가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 기초단체 폐지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광역시의 기초단체를 폐지하고 임명제로 가야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지만 저는 반대입니다.
 
광역과 기초단체간, 기초자치단체와 가초자치단체간의 갈등은 항상 상존하고 있는 것입니다.
 
폐지가 아니라 상호 협력과 조정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주민들의 역량을 결집해야합니다.
 
다만 구의회의 경우는 낭비적인 요인이 많은 것으로 지적되는 만큼 시의원의 정수를 늘리는 방안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선거구 증설은 당연하지만 정치인이나 자치단체장이 먼저 나서는 것보다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운동을 바탕으로 모든 역량을 결집하는 시민 운동으로 승화시켜야 합니다.
 
시민들이 나서 정치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선거구 증설운동을 시작해 공론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보람있던 일과 아쉬웠던 일은.
 
충남대와 공주대, 공주교대 등 3개 대학 통합을 이루어내지 못한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대학의 교육 경쟁력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광역권마다 서울대학교 수준이 경쟁력을 가진 국립대학이 필요합니다.
 
대전뿐아니라 부산과 광주 대구 등 거점지역에 높은 경쟁력을 가진 국립대학이 서야만 합니다.
 
보람있던 일은 충남대 총장으로 재임시 많은 반대를 극복하고 교원들이 바라던 사범대학을 만든 것입니다.
 

- 학력
 
대전고등학교 졸
서울대 공과대학 건축학과 졸
서울대 대학원 석사 박사과정 졸
충남대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졸  

 
- 경력
 
충남대 건축공학과 교수
대한건축학회 정회원
대한공업교육학회 종신회원
대한건축학회 대전 충남지회 회장
한국대학교육발전포럼 사무총장
(사)도시 ㆍ 삶 연구원 대표
충남대학교 총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국공립대학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
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 회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회장
(사) 대청호보전운동본부 이사장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 이사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교육분야 위원장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위원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충청남도지역협의회 위원
대학구조개혁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