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제주동물위생시험소, 소 요네병 관리농장 인증서 발급
상태바
제주동물위생시험소, 소 요네병 관리농장 인증서 발급
  • 강채은
  • 승인 2019.12.1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주동물위생시험소 제공)
(사진=제주동물위생시험소 제공)

[제주=동양뉴스] 강채은 기자=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는 소 질병(요네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우수농가 51개소에 대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소 요네병 관리농장 인증서’를 발급했다.

19일 도에 따르면, 소 요네병은 감염돼도 설사 등의 임상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어 농가에서는 발생축 도태 등의 방역관리에 비협조적이었으나, 매년 소 요네병 관리농장 인증제 사업을 추진하면서 질병 피해가 감소되고 참여농가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소 요네병 관리농장 인증제’는 농장 내 사육하고 있는 암소(송아지 생산용) 80%이상을 검사해 2년 연속 전체 음성으로 확인된 농가를 대상으로 매년 정기검사를 통해 등급별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소 요네병 관리농장 인증제 심의위원회’는 참여 농가 127개소 중 2년 연속 전체 음성으로 확인된 16농가와 7년 연속 음성으로 확인된 3농가까지 총 51농가를 소 요네병 관리 우수농가로 인증했다.

소 요네병 관리농장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관리농장 내 소 사육,  검사결과 양성 판정시 도태, 요네병 관리농장 등에서 암소 입식을 해야 한다.

인증받은 이후에도, 매년 암소 80% 이상을 검사해 전체 음성으로 판정되는 경우에는 등급이 상향되지만, 검사실적이 저조하거나 양성축 도태 지연 등의 경우에는 등급이 하향·유지 또는 인증이 취소된다.

문성환 동물위생시험소 방역진단과장은 “소 요네병 관리농장 인증서를 받은 농가는 질병 특성상 근절하기 어려운 요네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차단방역관리가 우수하다고 평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인증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인증농가에 대한 방역관리 및 인센티브 제공은 물론 아직 참여하지 않은 농가를 대상으로 지도·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