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해군기지 해결 6인회동 협의점 찾지 못해
상태바
해군기지 해결 6인회동 협의점 찾지 못해
  • 서정용
  • 승인 2011.08.03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전 제주상공회의소에서 해결 6인회동
3일 우근민 지사와 문대림 의장등 제주지역 정치권 대표들이 제주상공회의소에서 6인회동을 갖고 해군기지갈등 해소를 위해 논의를 하고 있는 모습.
제주지역 정치권 대표들의 '6인 회동'이 3일 열렸지만 제주해군기지 갈등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원칙에만 공감하고 뾰족한 결과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이날 공개된 각자의 모두 발언에서도 소속에 따라 일관된 주장만 늘어놨다.
 
우근민 제주도지사, 문대림 도의회의장, 강창일.김우남.김재윤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 3인, 김동완 한나라당 도당위원장은 3일 오전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제주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한 6인 회동이 3일 오전 열렸다.
 
이날 회동에서의 논의과정은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모두 발언은 공개됐다.
 
우 지사는 이날 모두 발언에서 "이 자리에 모인 여섯분이 각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음을 잘 알고 있지만 그러한 노력이 하나로 모아지지 못해 통합된 효과를 내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따라 갈등해결의 원칙과 방향을 함께 공유하고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우 지사는 "제주지역의 이익, 강정주민 보호, 국가안보 사업 등을 합리적으로 연계하는 대승적 차원의 추진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문대림 의장은 "서로 한발씩 양보해서 해군기지는 추진하되 왜 하필 강정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야 한다"며 도민들을 상대로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하자고 제안했다.
 
특히 문 의장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폭력과 진압이 있어서는 안 된다. 대타협을 통한 해결 없이 제주의 미래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동완 위원장은 "해군기지 문제는 그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으며 여당과 정부의 책임만으로 돌리는 것은 분명 잘 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예산확보.주민 보상범위 확대 등을 전제로 보다 실리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며 "제주 여당 대표로서 정부에 강력히 요구하고 협의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현 정부의 강경책을 비판하며 정부와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은 "국책사업임에도 대통령도 총리도 무관심하다"며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인데도 정부가 자의적으로 해석해서 해군기지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정부가 나서서 종합적인 사업의 청사진을 보여줘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는 도민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우남 의원(제주시 을) 역시 "국회가 해군기지 예산을 승인했을 당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추진한다는 부대의견을 달았다"며 "민항을 기본으로 하되 해군이 필요한 경우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정부가 국회의결을 따르지 않다보니 문제가 생긴 것으로 이는 대통령이 나서서 도민을 설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재윤 의원(서귀포시) 역시 "민군복합형미항임에도 정부의 예산투입 등을 보면 해군기지로 밖에 볼 수 없다. 국책사업이라면 제주도에 떠넘기지 말고 대통령이 진지하게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경책은 결코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합의하려는 노력보다는 강행을 하려고 하니 문제가 되고 있다"며 해군기지문제를 다룰 국회 여·야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시했다. [제주=서정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