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산림드론 전문가 양성으로 효과적인 산림 관리
상태바
산림드론 전문가 양성으로 효과적인 산림 관리
  • 최진섭
  • 승인 2020.12.2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 설립
드론 전문 교육기관 지정, 산림재해 저감 및 안전사회 실현
산림드론 전문가 양성을 위한 드론 전문 교육기관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가 설립됐다. (사진=산림청 제공)
산림드론 전문가 양성을 위한 드론 전문 교육기관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가 설립됐다. (사진=산림청 제공)

[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산불 감시 등 산림재해는 물론, 산지관리 등 산림경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드론 전문 교육기관인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가 문을 열었기 때문.

산림청은 산림드론 전문가 양성을 위해 산림항공본부에 드론 전문 교육기관인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를 설립했다고 29일 밝혔다.

산림청에 따르면 앞으로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에서는 초경량 비행장치(드론) 조종자 교육과정과 산림 전 분야에서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임무특화 교육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산림청 소속 직원들의 산림드론 운용 능력을 함양시키고, 지속적으로 드론 전문인력을 양성해나간다는 것이 산림청의 계획이다.

이에 따라 향후 산림드론은 산불, 산사태, 병해충 등 산림재해와 산지관리 및 나무심기, 숲가꾸기, 벌채 등 산림경영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에서는 우선적으로 산림재해 대응 분야에서의 드론 전문인력을 집중 양성하고, 그 밖의 산림청 소속직원들은 전국의 민간 교육기관에서 드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공공과 민간이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최병암 차장은 “산림드론은 험준한 산악지역에서 인력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고, 각종 산림재해 대응 및 산림사업에도 활용도가 높다”며 “이러한 드론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드론 전문가 양성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