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예산군 예산보부상박물관, 충남공립박물관 등록!
상태바
예산군 예산보부상박물관, 충남공립박물관 등록!
  • 최진섭
  • 승인 2021.02.1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민 문화향유권 신장 및 대표 박물관 학예기능 강화 기대
지난해 7월 개관한 예산보부상박물관이 충남공립박물관으로 등록됐다. (사진=예산군 제공)
지난해 7월 개관한 예산보부상박물관이 충남공립박물관으로 등록됐다. (사진=예산군 제공)

[예산=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지난해 7월 24일 개관한 예산보부상박물관이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됐다.

공립박물관(제1종 전문박물관) 등록요건을 갖추고 충남도의 현장실사 및 박물관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 2월 10일 충남공립박물관(충남-공립12-2021-01호)으로 등록된 것.

충남 예산군에 따르면 등록박물관은 문화체육부와 충남도의 박물관 관련 공모사업 및 협력 사업에 신청자격이 있으며, 타 박물관과의 전시 및 소장품의 대여 등 교류 및 협력 증진, 박물관 홍보 등의 이점이 있다.

군은 앞으로 예산보부상박물관이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서 군민들의 문화향유권을 신장시키고 예산 및 내포의 역사와 문화를 발굴, 실증하는 대표 박물관이 될 수 있도록 전시, 수집, 연구 등 학예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예산보부상박물관은 올해 ‘예산의 명문가(名門家)’ 기획전시를 개최할 예정으로 관내 유명한 가문(문중)과 인물, 유물 등을 소개해 지역의 전통과 자긍심을 돌아보게 할 방침이다.

또, 보부상 유품의 국가민속문화재 추가 지정을 위한 작업도 진행해 자료의 보존 및 연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김응룡 내포문화사업소장은 “예산보부상박물관이 예산과 내포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고 군민의 문화수요를 충족하는 충남의 대표적인 공립박물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군민들의 많은 지지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