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2:00 (수)
이재명 "광주 닮은 미얀마에 무엇을 했냐고, 훗날 역사는 물을 것"
상태바
이재명 "광주 닮은 미얀마에 무엇을 했냐고, 훗날 역사는 물을 것"
  • 우연주
  • 승인 2021.03.30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30일 미얀마 민주화 운동가가 지명수배된 것과 관련, 공개 서한을 미얀마 대사관에 전달했다.(사진=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경기=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는 30일 미얀마 민주화 운동가가 지명수배된 것과 관련, "5·18 민주화 운동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며 "41년 전 광주를 지원했던 해외의 손길이 지금 한국사회의 몫이 됐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미얀마 군부가 미얀마 민주주의 네트워크 얀나잉툰 공동대표와 소모뚜 공동대표를 지명 수배했다"며 "수배 이유가 '이재명을 만나 국제사회가 미얀마 상황을 오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했다'는 것인데, 그들이 내게 무슨 말을 했으며 어떤 발언이 왜곡됐는지는 밝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5·18 민주화 운동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며 "당시 전두환 쿠데타 세력의 참상을 알린 외신기자, 현장을 목격하고 진실을 전한 외국인 선교사들, 도움을 요청했던 우리 교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주고 연대해 준 해외의 현지인들, 그들이 없었다면 광주의 진실은 더 알리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훗날, 역사는 미얀마 이주민들이 도움을 요청할 때 무엇을 했냐고, 광주 닮은 미얀마를 위해 한 일이 무엇이었냐고 물을 것"이라며 "경기도는 이주민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미얀마 사람들을 위한 구체적 지원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명 수배 사유에 내가 지목된 만큼 미얀마 군부에 묻지 않을 수 없다. 미얀마 군부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허위사실인지 말해달라"고 답변을 요구했다.

한편, 경기도는 이날 미얀마 정부가 '이재명 경기지사를 만났다'는 이유로 미얀마 민주화 운동가들을 지명수배한 것과 관련해 공식 서한을 미얀마 대사관에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