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천안시, ‘청렴도 1등급 달성’ 부패방지시책 본격 추진
상태바
천안시, ‘청렴도 1등급 달성’ 부패방지시책 본격 추진
  • 최남일
  • 승인 2021.04.0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청 전경. (사진=충남 천안시 제공)
천안시청 전경. (사진=충남 천안시 제공)

[천안=동양뉴스] 최남일 기자 = 충남 천안시가 7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직사회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대책마련을 위한 ‘청렴실무추진단 청렴시책 보고회’를 열고 본격적으로 청렴시책을 추진한다.

올해 청렴시책은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천안’을 만들기 위해 청렴도 및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 달성을 목표로 4가지 전략을 추진한다.

4가지 전략은 부패취약분야 집중관리,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 사전예방으로 부패 제로화, 구성원 인식개선 및 청렴문화 확산 등이다.

부패취약분야 집중관리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전문컨설팅 용역을 실시해 전문가 자문을 통한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공사·용역분야 특별점검 및 맞춤형 컨설팅을 시행한다.

또 지방보조금 플랫폼을 운영해 온라인으로 정보를 공개하는 등 지방보조금 관리의 투명성도 제고한다.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청렴시책추진 조직을 구성해 운영하고, 민원점검 조정회의와 열린시장실 운영 등으로 공직내부 소통문화를 조성해 나간다.

아울러 부패공익신고센터 운영과 부패공익신고자 보호로 부패·공익 신고제도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사전예방으로 부패제로화를 위해서는 부패취약분야 대상 청렴서한문 교부, 청렴식권제 운영 등 사전예방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을 강화하며 외부, 민간전문가 참여로 부패 사전예방에 나선다.

구성원 인식개선 및 청렴문화 확산은 청렴생활화를 위한 청렴교육을 내실화하며, 청렴시책 아이디어 공모 등 청렴문화 확산 행사를 열고, 반부패 청렴정책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총괄 청렴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전부서의 부서장을 추진반장으로 하는 청렴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이날 보고회를 열었다.

청렴실무추진단은 각 부서에서 공직사회 내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부서별 시책을 발굴하고 공직자 모두가 공감하는 청렴시책을 추진해 청렴도 1등급 달성하기로 다짐했다.

특히 올해 새로 추진하는 열린시장실과 민원점검 조정회의 운영, 전문가로부터의 자문을 위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전문 컨설팅 용역 시행, 공정한 업무지시 매뉴얼 제작 등과 더불어 지난해 추진시책의 청렴도 평가 취약점을 보완․발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천안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종합 4등급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는 2등급이라는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