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광양시, ‘아이 잘 키워주는 보육 으뜸 도시’ 위상 실현
상태바
광양시, ‘아이 잘 키워주는 보육 으뜸 도시’ 위상 실현
  • 강종모
  • 승인 2021.04.1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광양시 제공)
(사진=광양시 제공)

[광양=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광양시는 민선 7기 중점시책으로 ‘아이 양육하기 좋은 행복도시 광양’을 위해 아이들이 행복하고 부모들은 만족하는 보육을 목표로 다양한 선진 시책을 추진하며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아이 잘 키워주는 보육 으뜸 도시’의 위상을 실현했다.

평균연령이 41.8세로 전남에서 가장 젊은 도시인 광양은 지난 2017년 7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민·관이 협력해 (재)광양시어린이보육재단을 설립했으며, 2018년 1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지정, 2018년 2월 ‘아동여성친화도시’ 비전 선포 등을 통해 ‘아이 양육하기 좋은 도시’의 인프라를 착실히 구축했다.

지난 2019년 1월 조직 개편을 통해 전국 최초 보육 관련 국(局) 단위조직을 신설하는 한편, 2021년 육아지원사업의 거점인 ‘광양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개관했다.

보육재단은 65억원 규모의 사회복지법인으로서 현재 정기후원계좌(CMS)는 3만 계좌를 초과 달성해 매월 1억여 원의 안정적인 기금을 적립하는 재단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2018년 보건복지부 보육정책 지방자치단체 평가 결과 우수상 수상, 같은 해에 어린이 통학 차량 갇힘 예방을 위한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 쏙쏙이 띵동카’ 사업으로 인사혁신처 주관 행정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2019년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한 지방자치단체 저출산 극복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우수상 수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1억원을 교부받았으며, 2020년에는 보건복지부의 보육 분야 정부포상에서 대통령 기관 표창의 영예를 안은 바 있다.

◇국·공립어린이집 등 확충 등 공보육 활성화를 위한 노력

광양시는 다음해까지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40% 목표 달성을 위해 국·공립 확충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하며, 질 높은 보육서비스와 공보육 활성화를 위해 최근 3년간 13개소를 추가 확충해 현재 26개소를 운영 중인데, 이는 전남도 자치단체 중에 가장 높은 비율의 국·공립어린이집을 운영하는 것이다.

특히, 올해엔 신축된 공동주택인 광영의암지구 덕진봄아파트와 성황도이지구 푸르지오아파트도 국·공립어린이집이 입주 시기에 맞춰 개원할 계획이다.

또한, 가정양육 부모와 시간제 및 기간제 근로자 등이 병원 이용, 외출, 단시간 근로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난 2019년 3개소였던 시간제 보육시설을 2년간 총 11개소로 대폭 확대하고, 민간·가정어린이집이지만 국·공립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형 어린이집도 14개소를 지정해 지원하는 등 보육 분야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다방면의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 최초의 다양한 보육 선진시책 추진과 과감한 예산 지원

광양시는 그동안 무상보육 실현을 목표로 지난 2018년부터 민간·가정어린이집에 학부모 부담 차액보육료를 지급했으며, 쾌적한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 보육실과 유희실 전체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보건복지부가 광양시 선진 우수시책을 전국 어린이집으로 확산시키기도 했다.

특히, 어린이 통학 차량 갇힘 사고 예방을 위한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 쏙쏙이 띵동카’ 사업은 국무회의 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지시해 전국 지자체로 확산된 ‘스타(star) 보육사업’이기도 하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어린이집 만 0세 반과 장애아 반에 대해 교사 1명이 돌보는 아동 수를 배치기준인 3명에서 2명으로 축소하는 ‘반 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사업’을 추진해 영·유아, 학부모, 교사 모두에게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올해는 23억원의 사업비를 추가 투입해 만 1세 반까지 시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단계적으로 5세까지 전 연령층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광양시 보육 관련 예산은 전체 광양시 예산액의 6%인 640억원으로, 이는 인구가 2배인 인근 자치단체의 보육 예산과 비슷한 규모이다.

◇지역사회가 함께 키우는 공동 보육 확산 및 보육 인프라 구축 강화

광양시는 지난달 2일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개관했으며, 센터는 직영 시설로 총 63억원(국비 14억, 도비 2억, 시비 47억)이 투입됐고, 건축면적 2196㎡(약 664평),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광양시 중동로 108번지에 건립됐다.

주요시설은 놀이체험실, 시간제보육실, 장난감도서관, 영·유아프로그램실, 대강당, 다목적실, 육아카페 등이 있어 행복한 보육과 양질의 양육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17년 7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민·관이 협력해 출범한 (재)광양시어린이보육재단은 시민과 기업·단체들의 적극적인 후원 참여에 힘입어 65억원을 모금했으며 21억원 상당을 사업비로 집행했다.

보육재단의 주요사업으로 ▲어린이집 0~2세 반 아동 대상 우리 아이 신학기 축하금 지원사업 ▲어린이집과 유치원 아동 졸업사진비 지원사업 ▲질병 감염아동 무료 돌봄 서비스 제공 ▲3~5세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 지원사업 ▲보육시설 영·유아 발달 순회 지원사업 ▲찾아가는 문화공연 등 특색있는 보육사업을 추진해 전국적인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광양시는 저출산에 대한 선제적 대책으로 ▲어린이집 반 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사업을 조속히 확대 시행하고 ▲정부 지원 어린이집 유아반 및 장애아 반 인건비 추가 지원 ▲민간·가정 어린이집 취사부 인건비 지원 ▲연료비 추가 지원 등 보육의 질도 높이고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보육 서비스가 추진되도록 시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광양시는 앞으로 저출산 문제와 아이 양육은 한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고 다 같이 힘을 모아 극복해야 할 최우선 과제라는 인식 속에서 더욱 촘촘한 보육 시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