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순천농협 - 텔스타홈멜 업무협약체결
상태바
순천농협 - 텔스타홈멜 업무협약체결
  • 강종모
  • 승인 2021.05.1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김치 세계화"
(사진=순천농협 제공)
(사진=순천농협 제공)

[순천=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농협(조합장 강성채)은 지난 7일 텔스타홈멜사와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김치공장 세계화 모델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란, 컴퓨터에 현실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화 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로 제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농협이 민간업체와의 김치시장 경쟁에서 가장 큰 벽에 부딪히는 원인은 높은 원가로, 그 원가의 대부분은 재료비와 인건비가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 생산을 수작업에 의존해온 탓에 10톤의 김치를 수작업으로 생산하는 경우 약 50여명의 인력이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강성채 순천농협 조합장은 “중국산 ‘알몸 절임김치’ 파동으로 소비자 불안이 커진 가운데 대한민국 김치 산업을 주도 하는 순천농협은 국산대비 30%수준인 중국산 김치에 대항키 위해서는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순천농협 남도식품만이 갖고 있는 김치제조 노하우를 스마트 팩토리에 접목해 절임부터 양념혼합 및 숙성까지 사람에 의한 변동요소가 최소화 된 데이터에 기반한 공정으로 최상의 맛을 가진 김치 생산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홍성태 순천농협 신용상임이사는 “김치의 세계화를 위해서도 원재료는 현지 조달화 하고, 디지털 트윈(Digital twin)방식을 적용, 대한민국에서 생산·운영 및 품질 관리를 하는 방식을 채택해 세계 각국에 김치를 보급, 확산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