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충남도 서산민항 유치 사활 걸지만 지역정서 싸늘
상태바
충남도 서산민항 유치 사활 걸지만 지역정서 싸늘
  • 지유석
  • 승인 2021.06.02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vs 주민, 민항 건설 두고 온도차 극명
충남도는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서산 군 비행장 민항 건설 촉구를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엔 양승조 지사, 맹정호 서산시장, 성일종 의원을 비롯해 충남에 지역구를 둔 여야 의원 11명이 참석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서산 군 비행장 민항 건설 촉구를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엔 양승조 지사, 맹정호 서산시장, 성일종 의원을 비롯해 충남에 지역구를 둔 여야 의원 11명이 참석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서산=동양뉴스] 지유석 기자 = 충남도가 서산민항 유치에 사활을 거는 양상이다. 그러나 정작 지역주민들은 민항 유치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먼저 충남도는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서산 군 비행장 민항 건설 촉구를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엔 양승조 지사, 맹정호 서산시장, 성일종 의원을 비롯해 충남에 지역구를 둔 여야 의원 11명이 참석했다. 지자체와 지역정치권이 서산민항 유치 관철을 위해 국회에서 ‘세과시’를 한 셈이다.

정책토론회에서 양승조 지사는 “충남은 전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환황해 지역의 중심이며 충남도는 환황해 시대에 맞춰 글로벌 성장거점과 교통 인프라에 대한 입체적인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면서 “이제 남은 것은 지난 20년 간 역사적 과제로 남아 있던 서산민항 유치”라고 밝혔다.

서산민항은 서산시 고북면과 해미면 일원에 위치한 군비행장 1190만㎡에 509억원을 투입해 터미널과 계류장, 유도로, 진입도로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충남도는 ▲국토 균형발전 ▲타 공항에 비해 적은 비용 ▲환경 피해 최소화 ▲충분한 수요와 높은 경제성 ▲국내외 관광 수요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인구 유입 등으로 서산민항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양 지사는 정책토론회에서 “충남은 하늘 길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도민과 함께 충남의 미래를 향해 한 발 한 발 우직하게 걸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충남도는 서산민항 유치를 올해 도정 제1과제로 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군비행장 인근 주민의 입장은 다르다. 군비행장 반경 4㎞ 이내에 있는 해미면 귀밀리, 웅소성리 일대 주민들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곳 주민들이 내세우는 가장 큰 반대 이유는 소음 피해다.

익명을 요구한 웅소성리 주민 A씨는 “군용기가 훈련 비행을 할 때 소음은 이루 말할 수 없다. 훈련비행은 거의 매일 밤낮을 가리지 않고 실시되는데 공항이 들어서면 소음으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은 더 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음피해와 관련, 이 지역 주민은 2019년 11월 제정된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 방지 및 피해 보상에 관한 법률’(군소음보상법)에 따라 내년 8월 피해 보상을 받게 된다.

그러나 군소음보상법에 따른 보상이 비현실적이란 지적이 나온다.

주민 B씨는 “군소음보상법은 보상금액을 제1종 구역의 경우 월 6만원, 제2종 구역은 월 4만5000원으로 책정했다. 하지만 지급 기준이 까다로워 보상 대상에 포함될 주민은 많지 않을 뿐더러 군 비행장 소음에 따른 주민고통과 부동산 등 재산 가치 하락에 비하면 턱없는 액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충남도와 서산시가 민항유치에 나서는 건 정치적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며 “만약 충남도와 서산시가 밀어 붙이기 식으로 사업을 강행하려 한다면 맞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서산민항 유치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관할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2일 오후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서산민항 건설 계획은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의 일환으로 검토 중이며, 최종 결정까지는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입장을 전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