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인천시-5개 자치구, 자원순환센터 마련 맞손
상태바
인천시-5개 자치구, 자원순환센터 마련 맞손
  • 김상섭
  • 승인 2021.07.2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순환센터 최적 입지 선정 위한 주민 참여방식 구축 협약
자원순환센터 마련 협약식 왼쪽부터 오흥석 교통환경조정관, 이강호 청장, 고남석 청장, 김정식 청장, 박남춘 시장, 허인환 청장, 홍인성 청장, 조택상 정무부시장.(사진= 인천시 제공)
자원순환센터 마련 협약식 (왼쪽부터) 오흥석 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 이강호 남동구청장, 고남석 연수구청장,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박남춘 인천시장, 허인환 동구청장, 홍인성 중구청장, 조택상 정무부시장.(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와 산하 군·구가 지역 내 자원순환센터(소각 시설) 설치에 힘을 모으기로 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8일 시는 관내 5개 구청장과 자원순환 센터의 원활한 건립을 위한 '자원순환센터 마련을 위한 광역-기초 지방정부 간 공동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5개 구청은 중구, 동구,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이다.

협약의 골자는 남부권을 중심으로 한 5개구와 함께 오는 2026년 가연성 생활폐기물의 직매립 금지를 대비해 '친환경 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하는 데 뜻을 같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 및 5개 자치구가 신규시설을 건립할 최적의 장소를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대자는 게 핵심이다.

현재 송도 자원순환센터(송도 SRF 포함)는 남부권의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옹진군 등 4개 군·구의 생활폐기물을 소각하고 있다.

그러나 오는 2025년 생활폐기물 발생량 대비 소각시설 용량이 부족하고, 중구와 동구의 발생량까지 포함하면 이 같은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협약에 따라 시는 자원순환센터 신설 또는 대보수시 친환경 신기술 우선 도입과 자원순환센터 용량을 최대한 감축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소각시설 증설에 앞서 폐기물 감량정책을 최우선으로 시행하고, 자원순환센터 건립 절차 진행시 주민의 충분한 의견수렴으로 주민 수용성도 확보키로 했다.

시는 5개 자치구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법령에 기초한 입지 선정과 안전한 시설건립,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이 되도록 체계적인 주민 참여방식으로 구축할 것을 협약했다.

특히, 자원순환센터 신설시 최적의 입지 선정을 위한 법률적 절차인 입지선정위원회 구성과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 등의 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자원순환센터의 입지선정위원회는 주민대표, 시 또는 구의원, 전문가, 공무원 등으로 각 지자체와 협의해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는 가장 합리적 방법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서구와 최첨단화된 친환경 서구 자원순환센터 설치를 위해 '인천시-서구 자원순환센터 설치·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5개 구와 함께 신규 자원순환센터 건립에 힘을 모으기로 한 만큼 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인 입지 선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시민·정치권과 깨끗하고 안전한 자원순환시설을 만들어, 시가 친환경자원순환을 선도하고, 나아가 오는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종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