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기획] 함께 웃는 청주, '도·농 실현' 상당구 금천동 행정복지센터
상태바
[기획] 함께 웃는 청주, '도·농 실현' 상당구 금천동 행정복지센터
  • 노승일
  • 승인 2021.09.1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소로 나누고 친절로 베푸는 행복한 금천동
이정희 금천동장을 비롯해 직원들이 '미소로 나누고 친절로 베푸는 행복한 금천동 행정복지센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노승일 기자)
이정희 금천동장을 비롯해 직원들이 '미소로 나누고 친절로 베푸는 행복한 금천동 행정복지센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노승일 기자)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는 청원군과 청주시의 두 자치단체가 통합 찬·반 주민투표를 통해 2014년 7월 1일 청주·청원을 통합 청주시로 출범했다.

통합 청주시 출범 후 도시와 농촌이 '함께 웃는 청주'가 될 수 있도록 도·농 실현에 꾸준히 투자 지역 특성에 맞는 균형발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에 동양뉴스는 청주·청원 통합 청주시 출범 7주년을 맞이해 청주시 44개 읍·면·동을 직제순으로 찾아 취재, 상당구 금천동 행정복지센터를 소개한다. <편집자주>

충북 청주시 상당구 금천동은 청주시의 중앙에 위치해 동쪽은 용담·명암·산성동, 서쪽은 사직1동, 남쪽은 성안동과 탑대성동, 북쪽은 우암동을 접한다.

우암산과 무심천이 인접해 자연친화적 생활환경을 갖추었으며, 공공기관, 금융기관, 상가가 많고 교통이 편리하다.

지역유래를 보면 상당구 금천동은 본래 청주군 동주내면에 속해 있던 지역이다.

쇠내개울 옆에 있는 지역이어서 '쇠내개울' '쇠내', 금천이라 했다. 1914년 일제의 행정 구역 통폐합 정책에 따라 탑동·문외리·구하리의 각 일부를 병합해 금천리라 명명하고 사주면에 편입했다.

1920년 청주읍에 편입하면서 탑동과 금천동으로 분리했다.

'쇠내개울'은 청주의 상당산성에서 발원해 금천동을 지나 무심천으로 합류하는 하천이다. '시내개울' '금천' '명암천'이라고도 한다.

금천동 일반현황으로 9월 현재 인구 3만1041명, 1만2520세대로 남 1만5062명·여 1만5979명, 행정구역으로 법정동 1개 금천동 통·반 50통 269반, 면적은 1.48㎢이다.

주요기관으로 금천우체국, 금천초, 동주초, 청주혜원학교, 금천중, 청주동중, 금천고, 농협동청주지점, 금천동새마을금고, 청주축산농협 금천지점, 신한은행 금천점, 국민은행 금천점, 청주상당신협이 있다.

지역 중점 역점 사업으로 '맑고 깨끗한 금천동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매월 집중 수거일을 운영해 공동주택을 순회하며 폐형광등과 폐건전지 집중 수거 활동을 펼치고 있어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시민들이 행정복지센터로 종이팩과 폐건전지를 직접 가지고 오는 경우, 일상생활에 필요한 휴지로 교환해 주고 있다.

특히 미래 세대와 함께 나누는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폐건전지와 폐형광등이 그냥 버려지지 않도록 하고, 올바른 재활용품 배출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홍보해 맑고 깨끗한 금천동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금천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도심 속 행복텃밭 작은 농부들'에 어린이와 학부모가 참여한 가운데 상반기 수료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금천동 행정복지센터 제공)
금천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도심 속 행복텃밭 작은 농부들'에 어린이와 학부모가 참여한 가운데 상반기 수료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금천동 행정복지센터 제공)

자랑거리로는 올 2월에 창립한 금천동 금빛상생마을 협동조합(조합장 육종각)은 기분 좋은 마을 협동조합, 여러사람이 함께 만들어 가는 협동조합으로 마을 공동사업을 통해 조합의 지속적 발전과 지역의 경제적 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봉재사업, 마을공동시설 위탁관리, 농산물 가공 및 제조업으로 사업을 펼치고 따뜻한 사람의 마음을 보여주는 협동조합을 형상화해 함축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는 Cl 디자인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금천장학회는 전국 유일의 주민자율로 지역의 뜻있는 분들의 생각으로 1991년 7월 탄생, 2014년 10월 10일 금천장학회 설립등기를 거쳤으며, 그동안 많은 학생들에게 큰 용기와 힘이 되어왔다.

매년 1회씩 금천동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 가운데 가정환경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열심히 공부하고 근면성실한 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금천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4월부터 총 12회에 걸쳐 진행된 '도심 속 행복텃밭 작은 농부들'을 진행해 흙의 소중함을 느끼게 했다.

'행복텃밭 작은 농부들’은 어린이 식생활 개선과 로컬푸드 인식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지난 4월 어린이들이 직접 감자와 각종 채소를 심었으며 5월에는 채소의 성장과정을 관찰하고 잡초를 제거하고 6월에는 그동안 심었던 감자와 채소를 수확했다.

육종각 주민자치위원장은 "어린이 행복텃밭교실을 통해 어린이들이 건강한 먹거리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아가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정희 동장은 "청주시 상당구 금천동은 대단위 아파트 단지로 형성된 신시가지와 단독주택이 어우러져 함께 발전하는 활기찬 지역으로 교육여건과 문화.여가프로그램이 잘 갖춰진 살기 좋은 지역"이라며 "우리 동은 '미소로 나누고 친절로 베푸는 행복한 금천동'을 캐치프레이즈로 지역주민과 함께 전 직원이 합심해 주민들 모두가 지금보다 더 행복하게 늘 소통하며 즐거움이 가득한 금천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