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인천시, 스마트하수도 선도사업 선정
상태바
인천시, 스마트하수도 선도사업 선정
  • 김상섭
  • 승인 2021.09.2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사전예방형 침수대응체계 도입
침수대응시설 효율적운영, (상)기존(하) 대응시스템활용.(사진= 인천시 제공)
침수대응시설 효율적 운영, 기존(위)과 대응시스템 활용.(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강우 변화에 따른 하수관로 수위와 유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28일 인천시는 환경부 '스마트하수도 구축 선도사업' 중 도시침수 대응 분야에 선정돼 총사업비 546억원 중 382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하수도 구축 선도사업은 강우 변화에 따른 하수관로 수위와 유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기반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도시침수 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강우사상 변화에 따른 침수예측이 가능해 도시침수에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

또, 위험지역 내 빗물펌프장·방류수문 등 시설물의 자동운전 체계를 구축해 도시침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방형 대응체계를 도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아울러 침수해석 결과에 따라 우회관로·빗물펌프장·우수저류지 등 기존 시설과 연계한 대응시설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스마트 하수관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자치구별 의견을 수렴하고,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2024년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훈수 시 환경국장은 "국가정책 그린뉴딜사업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하수도에 스마트 관리체계를 구축,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