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방법은?
상태바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방법은?
  • 허지영
  • 승인 2021.10.14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8월 수영구 예방접종센터를 찾아 의료진과 지원 인력에 대한 격려와 감사를 전했다.(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부산시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사적모임·결혼식 참석 인원 확대 등 각종 인센티브가 적용되면서 예방접종자 확인이 무엇보다 중요해짐에 따라 접종 증명 방법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14일 시에 따르면 백신 접종 증명 방식은 종이증명서, 전자증명서, 예방접종 스티커 등 3가지가 있다.

종이증명서는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보건소, 예방접종센터, 접종한 의료기관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거나 정부24 또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종이증명서는 영문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어 국외에서 접종 증빙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폰에서 전자증명서 발급도 가능하다. 쿠브(COOV)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본인인증을 거치면 된다.

네이버·카카오·토스·PASS 등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통합 QR코드를 발급받으면, QR 체크인과 접종 증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종이증명서 발급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경우, 신분증을 소지하고 인근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신분증 뒷면에 부착하는 예방접종 스티커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는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장애인등록증·외국인등록증·국내거소신고증과 같은 주민등록번호와 주소가 표기된 카드 형태 신분증에 부착하면 된다.

조봉수 시 코로나19예방접종추진단 실무추진반장은 “예방접종 완료자에 한해 모임 기준이 완화 적용되는 만큼, 예방접종 증명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라며 “앞으로도 시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현재 18세 이상 백신 미접종자와 12~17세 소아청소년, 임신부, 추가접종(booster shot)이 진행되는 고위험군 등을 대상으로 4분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