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세관 역사공원' 16일 시민개방 돌입
상태바
'인천세관 역사공원' 16일 시민개방 돌입
  • 김상섭
  • 승인 2021.11.1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내항 1부두 옛 세관창고 복원, 공원과 역사관 재탄생
인천세관 역사공원·역사관 현장.(사진= 인천본부세관 제공)
인천세관 역사공원·역사관 현장.(사진= 인천본부세관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내항 1부두에 위치한 옛 세관창고 4395㎡ 규모 부지에 '인천세관 역사공원'이 조성됐다.

16일 시는 인천본부세관(세관장 최능하)과 '인천세관 역사공원' 시민개방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박남춘 시장을 비롯해 임재현 관세청장, 배준영 국회의원, 시·구의원, 시민대표 등 80여명이 참석해 ▲기념사 ▲기념식수 ▲역사관 현판 제막식 등으로 진행됐다.

지난 1911년 건립된 세관창고는 2013년 국가등록문화재 제569호(인천세관 舊 창고와 부속동)로 지정됐다.

인천항 개항과 근대 세관·관세행정의 역사를 보여주는 항만유산으로 역사적 가치가 크다는 평가를 받아, 지난 2010년 수인선 철도계획시 철거하지 않고 복원한 곳이다.

우리나라 근대화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세관문화재부지를 문화휴식공간으로 시민에게 돌려주자고 합의한 인천시와 인천본부세관은 지난해 7월, 세관 역사공원조성 기본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세관은 역사공원 부지(1332평)개방 및 공원 내 역사관을 마련하고, 인천시는 역사공원을 조성했다.

이번에 조성된 인천세관 역사공원에는 인천세관 역사관, 인천시·세관 상징조형물, 잔디광장, 옛 세관창고를 본뜬 포토존 등 시민을 위한 다양한 시설물이 설치돼 있다.

특히 '인천세관 역사관'은 옛 세관창고 1개동을 활용해 1883년 인천해관의 설립부터 광복 전·후까지 근대 개항사의 중심이었던 인천세관 역사를 재조명했다.

아울러 수입물품에 대한 징수기관과 더불어 ▲우편 ▲검역 ▲기상관측 업무를 담당했던 인천세관의 다양한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박남춘 시장은 "138년의 역사가 담긴 이곳이 개항장과 내항을 연결하는 핵심이자, 휴식과 문화, 여가와 치유가 공존하는 공원과 역사관으로 재탄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이상 접근하기 어려운 옛 건물이 아닌 시민을 위한 대표적인 열린 공간으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시는 내항일대를 과거와 현재, 미래가 함께 공존하는 새로운 복합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