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17:38 (수)
인천시, 110개소 토양오염 실태조사
상태바
인천시, 110개소 토양오염 실태조사
  • 김상섭
  • 승인 2022.05.0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까지 산단 및 공장지역, 폐수유입지역 등
토양오염 정화시설 현장확인.(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토양오염으로부터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토양오염 실태조사에 나선다. (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토양오염으로부터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토양오염 실태조사에 나선다.

2일 인천시는 토양오염으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토양생태계 보전을 위해 이달부터 10월까지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실태조사 지역은 총 110개 지역으로 전년보다 15개 지역이 늘었으며, 이번 사업에는 5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시는 잠재토양오염원시설 사전 조사를 통해 토양오염으로 인한 시민 피해를 예방하고 인천시 토양오염 관리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그리고 환경부에서 지정한 산업단지 및 공장지역, 교통관련 시설지역 등 중점오염원 64개소와 공장폐수 유입지역 31개소를 중점적으로 조사한다.

이와 함께 어린이 놀이시설지역, 지하수 오염지역 등에 대해서도 토양오염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토양오염조사기관의 시료채취용역 통해 GPS측위 조사를 실시하고 매설물탐사와 표토 및 심토(0~5m까지) 시료 채취도 병행한다.

아울러 인천보건환경연구원은 조사지점 및 오염유형에 따라 표토와 심토에 대해 유해중금속과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토양오염물질 23개 항목을 검사한다.

이를 통해 '토양오염 우려기준' 적합여부를 판정할 예정이며, 군·구에서는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한 지역에 대해 토양정밀조사 및 정화·복원 등의 행정처분명령을 취할 계획이다.

유훈수 시 환경국장은 "삶의 근원이 되는 토양의 오염 실태조사를 적극 추진해 토양오염 발생 및 확산을 사전 예방하고, 깨끗한 토양생태계 보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인천시 토양보전계획(2020~2029년) 수립을 통해 토양오염 실태조사 범위를 확대하고 조사방법 개선을 추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