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한-미 국방장관 회담…대북정책 공조·확장억제 등 논의
상태바
한-미 국방장관 회담…대북정책 공조·확장억제 등 논의
  • 서다민
  • 승인 2022.06.1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로이터=동양뉴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로이터=동양뉴스]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한미 국방장관이 11일 싱가포르에서 샹그릴라 안보대화를 계기로 만나 회담을 갖고 대북정책 공조 및 확장억제, 연합준비태세,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오스틴(Lloyd J. Austin III) 미국 국방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외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공감하고, 긴밀한 한미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양 장관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와 제7차 핵실험 준비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매우 심각하게 위협하는 도발 행위임을 지적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오스틴 장관은 미국이 핵, 재래식 및 미사일 방어능력을 포함해 가용한 모든 범주의 군사적 능력을 활용, 대한민국에 대한 확장억제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장관은 또 굳건한 억지 및 상시대비태세 유지를 위해 지난 한미정상회담에서 합의된 한미 연합연습 및 훈련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으며, 군사당국간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 (사진=국방부 제공)
이종섭 국방부 장관 (사진=국방부 제공)

양 장관은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 조치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러한 차원에서 이 장관은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재가동, 한미 확장억제수단운용연습(TTX) 개최, 미 전략자산의 조율되고 적시적인 전개 등을 위한 양측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양 장관은 연합연습 및 훈련과 더불어, 주한미군의 훈련시설에 대한 안정되고 자유로운 접근이 상시전투 준비를 갖춘 연합방위태세 유지에 핵심적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지난 한미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이 합의한 바와 같이, 한미동맹이 역내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linchpin)인 한미동맹을 자유·인권과 같은 보편적 가치를 토대로 인도태평양 지역 및 전세계 평화와 안보,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공동의 약속을 강조하고, 지난 한미 정상 간 합의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국방 분야에서 계속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