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22일부터 보호대상아동 보호시설 거주기간 ’만18→24세‘로 연장
상태바
22일부터 보호대상아동 보호시설 거주기간 ’만18→24세‘로 연장
  • 서다민
  • 승인 2022.06.1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복지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국무회의 의결
보건복지부 전경
보건복지부 전경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보건복지부는 오는 22일부터 보호대상아동은 본인 의사에 따라 25세에 달할 때까지(만 24세까지)로 보호기간을 연장할 수 있어, 충분히 자립을 준비한 후 사회에 진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1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그동안 아동양육시설 등에 거주하는 보호대상아동은 일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18세에 달하면 자립준비 정도와 무관하게 보호조치가 종료돼 이른 나이에 아동양육시설이나 위탁가정 등 살던 곳을 떠나 혼자 살아가야 하는 어려움을 겪었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사유를 불문하고, 아동의 의사에 따라 25세에 달할 때까지 보호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아동복지법‘이 지난해 개정된 바 있으며, 이날 국무회의에서 개정된 아동복지법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과 현행 제도의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는 ’아동복지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의결됨에 따라 이른 시기에 보호조치가 종료돼 겪었던 보호대상아동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개정된 시행령은 오는 22일부터 시행(제44조제2항제1호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된다.

배금주 인구아동정책관은 “향후 보호대상아동이 만 24세까지 충분히 자립을 준비한 후에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호종료 이후에도 자립지원전담기관을 통해 촘촘하게 사례관리를 함으로써 아동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