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추경호 "국내물가 불안 가중, 복합위기 시작…경제상황 집중 점검"
상태바
추경호 "국내물가 불안 가중, 복합위기 시작…경제상황 집중 점검"
  • 서다민
  • 승인 2022.06.14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재부 제공)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재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엄중한 경제상황과 관련 "전체 간부들은 소관 부문별 경제상황을 집중 점검해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내놓을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추 부총리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대외발 인플레 요인으로 국내물가 불안이 가중되고 있고 미국의 큰 폭 금리인상이 예상되면서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불안도 확대되는 양상"이라며 이같이 당부했다.

추 부총리는 "전세계가 물가급등을 경험 중이고 미국 등의 고강도 긴축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라며 "한마디로 복합위기가 시작됐고, 더 심각한 것은 이런 상황이 당분간 진정되지 않고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는 점"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물가는 민생경제에 제일 중요한 부문인 만큼 모든 정책수단을 물가안정에 최우선을 두고, 관계부처와 함께 민생물가 안정을 위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한다는 자세로 점검·발굴해줄 것"을 간부들에게 당부했다.

그는 "특히 경제가 어려울 때 서민·취약계층의 고통은 더욱 크다"며 "이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대책을 집중적으로 발굴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각종 기금운용계획의 변경, 예산의 이·전용 등을 통해 대응하고 내년도 예산편성·세제개편 등 재정운용 면에서도 각별히 관심을 갖고 살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외환·금융시장은 과도한 쏠림 등으로 인해 불안이 증폭되지 않도록 하고, 기존의 컨틴전시 플랜이 유사시 즉각 가동될 수 있도록 현시점에서 면밀히 재점검 할 것"을 주문했다.

또 "최근 장기화되고 있는 화물연대 파업이 산업·수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실물경제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기업별 자체 운송인력 투입, 비상수송대책 등을 통해 물류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오는 16일 발표될 예정인 새정부 경제정책 방향과 관련해선 "대책이 발표된 이후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미리 구체적 실행방안 마련에 착수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