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美 연준, 기준금리 0.75bp 인상…추경호 "물가에 중점 둔 통화정책 운용"
상태바
美 연준, 기준금리 0.75bp 인상…추경호 "물가에 중점 둔 통화정책 운용"
  • 서다민
  • 승인 2022.06.1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정부와 중앙은행은 16일 은행회관에서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의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따른 시장상황을 점검하고 최근 경제·금융 상황에 대한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미 연준의 큰 폭 금리인상과 함께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공급망 차질 등이 중첩되면서 현 경제상황이 복합적 위기이며 상당 기간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는 점에 인식을 함께 했다.

앞서 미 연준은 이날 새벽 기준금리를 75bp 인상(0.75-1.0%→1.5-1.75%)했으며, 연준 위원들의 올해 말 예상 기준금리 수준도 큰 폭으로 상승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매우 높아 빠른 금리인상이 필요하다고 평가하면서, 7월 FOMC에서의 인상폭은 50bp 또는 75bp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 금융시장은 그동안 75bp 인상을 예상하고 움직였던 점 등을 반영해 간밤 국제금융시장에서 미 주가 상승, 금리 하락, 달러화 약세 등이 시현됐다고 언급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향후 인플레이션 관련 불확실성이 장기화되며 연준 금리 인상이 보다 가속화될 경우, 경기둔화 우려가 부각되면서 국제금융시장 불안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환율, 외국인자금, 국내 금리 등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비상한 경계감을 가지고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들은 이러한 복합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물가 안정, 시장 급변동 완화, 금융리스크 관리 등의 세가지 방향에서 적극 협력·대응하기로 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정부와 중앙은행은 물가 안정이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는 공통 인식 하에 총력을 다해 대응하기로 했다"며 "물가에 보다 중점을 둔 통화정책 운용과 함께 공급측면에 있어 원가부담 경감, 기대 인플레이션 확산 방지 등 다각적 대응노력을 강화해 물가상승 압력을 최대한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금융·외환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만큼, 불안심리가 확산되지 않도록 급격한 쏠림현상에 대해서는 즉각 대응하겠다"며 "외환시장의 경우 원화의 과도한 변동성에 대해 각별한 경계감을 유지하면서 심리적 과민반응 등으로 쏠림 현상이 심화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채권시장에서도 시장이 과도하게 반응할 경우 정부의 긴급 바이백, 한은의 국고채 단순매입 등을 적절한 시점에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기관의 건전성 등 경제·금융여건 악화시 불거질 수 있는 잠재적 위험요인들도 긴밀히 협력하며 관리하겠다"며 "금융회사의 건전성·유동성과 금융업권 간 취약한 연결고리를 집중 점검해 시스템 리스크의 사전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기재부와 중앙은행, 금융위와 금감원 등은 수시로 협력하고 공동대응하며 금융·외환시장에 대한 충격을 최소화하고 위기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