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스마트4차산업혁명협회, 스마트시대 석공예 대표적 장인을 만나다
상태바
스마트4차산업혁명협회, 스마트시대 석공예 대표적 장인을 만나다
  • 서다민
  • 승인 2022.06.2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헌 윤봉길 의사 어록탑” 조성…‘석공예 장인’과의 특별한 사연
충남 예산군 덕산면 시량리에 위치한 ‘매헌 윤봉길 의사 어록탑’에서 김진명 우수 석공예 장인이 지난 1999년 6월부터 약 1년간의 작업 과정을 거쳐 2000년 6월 21일 완성한 어록탑의 제작 과정을 진지하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진명 장인 제공)
충남 예산군 덕산면 시량리에 위치한 ‘매헌 윤봉길 의사 어록탑’에서 김진명 우수 석공예 장인이 지난 1999년 6월부터 약 1년간의 작업 과정을 거쳐 2000년 6월 21일 완성한 어록탑의 제작 과정을 진지하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진명 장인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스마트4차산업혁명협회는 22일 스마트시대 석공예 대표적 장인을 만났다며 장인과의 특별한 사연을 전했다.

매년 광복절을 2개월여 앞두고 한 석공예(石工藝) 장인이 찾는 곳이 있다. 바로 22년 전 6월에 세운 ‘매헌 윤봉길 의사의 어록탑’이다.

충남 예산군 덕산면 시량리에 위치한 윤봉길 의사 기념관 입구 왼편에 있는 윤 의사의 어록탑은 당시 심대평 충남도지사와 권오창 전 예산군수, 이 탑 관계자 등 월진회(月進會)가 후손들에게 윤 의사가 남긴 나라사랑 정신을 고취시키겠다는 뜻이 모아져 건립됐다.

이 탑은 22년 전 김진명(사진, 진명석재 대표) 우수 석공예 장인이 1999년 6월부터 약 1년간의 작업과정을 거쳐 2000년 6월 21일 완성했다. 김진명 장인은 “당시에 충남도와 예산군, 월진회가 윤 의사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어록탑에 새겨 후손들에게 전한다는 뜻이라며 도와달라고 요청해 선뜻 돌 안에 ‘윤 의사의 정신을 새긴다’는 각오로 작업에 손을 댓다”고 회고했다.

그는 최근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2022년 대한민국명장 등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 서류심사’에서 석공예 직종분야 ‘우수숙련기술인’ 선정 1차 서류심사에 합격했다.

올해 석공예 ‘우수숙련기술인’으로 선정된 것 역시 윤 의사의 도움이라는 김진명 석공예 장인은 “당시에는 오직 윤 의사의 나라사랑 정신을 재현하겠다는 일념이 완성으로 이어졌다”며 “이곳을 찾은 관람객들이 윤봉길 의사 어록탑을 통해 그 정신을 가슴에 담고 나라사랑정신을 되새기는 새로운 발로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매헌 윤봉길 의사 어록탑'은 1999년도에 원석을 1년 전에 방치했다가 약 12개월에 걸친 작업 끝에 2000년 6월 21일 김진명 석공예 장인에 의해 완성됐다. 이 어록탑은 기단과 중단, 상단, 구(오석) 4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높이는 약 9m이다. 병풍석 7쪽 안의 오석은 매헌 윤봉길 의사 월진회 노래와 정신이 기록돼있다.

한편, 김진명 장인은 지난 2020년에는 후진 양성을 위한 노력으로 ▲석재 가공 기계 학습도구 ▲NCS 석축 및 한옥 석 시공 매뉴얼 저술 ▲음이온과 음향발생 기능이 있는 옥돌을 이용한 조명기구 연구 ▲조선시대 왕릉 석인상(문인석, 무인석)의 크기에 관한 연구 등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불교계, 불상, 옥제품 등 수백 종에 이르는 작품을 선보여왔다.

그는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국가에서 인정하는 ‘우수숙련기술자’로 인정받고 대한민국 석공예 명장으로 거듭나는 노력을 통해 전국의 애국지사 재현과 국가문화재급 보물 등의 부활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