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전남 광양시, 이륜차 소음 예방대책 추진
상태바
전남 광양시, 이륜차 소음 예방대책 추진
  • 강종모
  • 승인 2022.07.1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광양시 제공)
(사진=광양시 제공)

[광양=동양뉴스] 강종모 기자 = 전남 광양시는 코로나19로 늘어난 배달 주문으로 인해 이륜차 소음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유관기관 합동점검과 전기이륜차 구매 보조금 지원으로 이륜차 소음을 줄여나가고자 한다.

불법이륜차 여부를 확인키 위해 광양시, 광양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점검대상은 지역 내 배달대행업체와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 소음상태를 확인해 소음허용기준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이륜차이며, 주요 점검내용은 소음 허용기준 초과, 불법 구조변경 여부 등이다.

또한, 광양시는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통해 내연기관 이륜차를 친환경 전기이륜차로 대체 구매하도록 유도해 이륜차 소음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까지 200대를 보급하고 올해는 79대 보급을 목표로 현재 신청받고 있으며, 1대당 140~3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누리집 공고를 참고해 신청하면 된다고 밝혔다.

한편, 운행 중인 이륜차의 소음허용기준은 105dB(데시벨)이지만, 105dB은 소음이 높다는 여론이 많음에 따라 환경부가 강화된 기준인 95dB로 개정할 예정이다.

이광신 광양시 환경과장은 "소음공해를 일으키는 불법이륜차 운전자는 스스로 법규를 준수하며 안전하게 운행해 주시길 바란다"며 "불법행위 적발 시에는 엄정하게 처벌해 불법이륜차에 의한 사고와 피해를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