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32 (금)
2031년까지 반도체 인재 15만명 양성…반도체학과 정원 5700명 증원
상태바
2031년까지 반도체 인재 15만명 양성…반도체학과 정원 5700명 증원
  • 서다민
  • 승인 2022.07.1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반도체 인재 양성방안' 발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정부가 2031년까지 반도체 산업을 뒷받침할 인재를 15만명 이상 양성겠다고 밝혔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통해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최근 반도체 산업의 급성장에 따라 향후 10년간 약 12만7000명의 인력 수요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20여 년 전에도 IT, 6T 성장전략으로 대거 양성한 IT분야 인재가 현재 디지털 선도 국가의 초석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며 이를 위한 3대 분야 10대 과제를 발표했다.

정부는 먼저 과감한 규제혁파 및 지원으로 반도체 관련 정원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반도체 등 첨단 분야는 대학의 학과 신증설 시 교원 확보율만 충족하면 지역의 구분 없이 정원 증원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개선할 방침이다.

기존 대학 학과의 규제를 개선하고 별도의 학과 설치 없이도 기존 학과의 정원을 늘릴 수 있는 계약정원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반도체 산업현장 전문가를 교수자원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반도체 등 첨단분야에 대해 겸임·초빙 자격요건을 완화하도록 했다.

더불어 반도체 교육 역량이 우수한 대학은 반도체 특성화 대학과 대학원으로 지정하고 자율적 운영과 과감한 투자를 병행해 우수한 인재를 안정적으로 길러낼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고급인력 양성에 주력하면서 융합 교육을 통한 반도체 인재 양성의 저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반도체 기술 초격차를 이끌어낼 석박사급 전문인재 육성을 위해 연구개발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기업과 연계한 프로젝트 기반 교육을 확충할 예정이다.

학사급 인력의 경우에는 다양한 전공과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반도체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 공유대학, 부처 협업형 혁신 인재양성 사업 등 반도체 특성화 전공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반도체학과 이외 전공 학생도 반도체 융합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반도체 단기 집중 교육 과정인 반도체 부트캠프 신설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맞춤형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직업계고·전문대에 기업수요 맞춤형 프로그램과 일학습 병행 교육과정을 확충하기로 했다.

중소기업 재직자 등이 고비용 장비화 실효용을 활용해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준별 직업훈련 과정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반도체 첨단산업에 지속적 성장을 지원할 기반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국 단위 연계를 통해 중앙과 권역에 반도체공동연구소를 중심으로 반도체 인재양성허브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산업계, 교육계, 정부가 미래첨단산업을 인재 양성을 집중 논의할 수 있도록 인재양성전략회의를 신설하고 인력 수급 전망도 고도화할 계획이다.

지역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지자체, 대학, 기업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국립대학교를 제정해 지역 국립대의 역할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