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30 17:53 (금)
전남 순천시, 6일부터 24개 읍면동 주민총회 개최
상태바
전남 순천시, 6일부터 24개 읍면동 주민총회 개최
  • 강종모
  • 승인 2022.08.0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순천시 제공)
(사진=순천시 제공)

[순천=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오는 6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24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읍·면·동 마을계획을 결정하는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주민자치회는 자치 활성화를 위해 읍·면·동에 구성된 주민자치 대표조직이다.

실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찾고, 주민의 의사를 반영해 마을 일을 결정하며 지역의 문제를 해결키 위한 활동을 한다.

특히, 주민자치 활동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주민총회는 지역의 주민이 한자리에 모여 투표로 다음해 사업을 결정하는 주민 공론의 장이다.

주민총회 추진 일정과 진행방식을 결정하는 기획 단계부터, 홍보를 통해 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다음해 사업을 결정하는 전 과정을 읍·면·동 주민자치회가 주도한다.

지난 3월부터 워크숍을 통해 마을사업안을 구상했으며, 지역 주민이 필요로 하는 의제를 찾기 위해 ‘동네 한바퀴, 수다회’로 마을 곳곳을 다니며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최영화 순천시 자치혁신과장은 “이렇게 발굴된 사업안은 온라인 투표와 찾아가는 현장투표로 마을 주민의 의사를 묻는 과정을 거친다”며 “그다음 최종적으로 주민총회에서 주민의 투표로 실행 여부가 결정돼 다음해 읍·면동 사업으로 실행된다”고 말했다.

지석호 순천시 자치행정국장은 “다음해 사업을 결정하는 주민총회 주인공은 바로 순천시민인 만큼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이번 주민총회에서 선정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