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1 17:35 (토)
인천시, 공정무역 페스티벌 송도 개최
상태바
인천시, 공정무역 페스티벌 송도 개최
  • 김상섭
  • 승인 2022.09.2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연, 체험행사, 홍보 판매전 등 다양한 볼거리 마련
인천공정무역 페스티벌 안내 포스터.(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공정무역 페스티벌 안내 포스터.(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국내 최초에 이어 모범적인 공정무역도시 표본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22일 인천시는 국내 최초 공정무역도시 인증 5년차 도시로서 공정무역 대중화를 위해 오는 24일 송도센트럴파크 잔디광장에서 ‘2022 인천공정무역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정무역(Fair Trade)은 저개발국 생산자와 상호존중에 기초한 무역파트너십(동반자관계)을 맺는다.

이어 공정한 가격과 안정적인 직거래를 통해 생산자가 생계비와 생산비를 감당하고도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지원한다.

그러면서 마을공동체발전과 노동조건, 자연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등 다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사회적 운동이다.

시는 지난 2010년 공정무역도시를 선언하고 공정한 사회발전과 저개발국가 생산자의 빈곤퇴치 활동을 전개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17년 10월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로부터 대한민국 최초 공정무역도시로 공인받았다.

이후 지난 2019년 1차 재인증을 받은 데 이어, 지난 2021년 2차 재인증 도전에도 성공해 공정무역도시 5년차 도시로 공정무역 대중화에 앞장서 왔다.

시는 이날 지난 10여년간 인천의 선한 영향력으로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공정무역에 동참을 적극적으로 권해왔다.

이와 함께 건강한 무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인천공정무역 활성화에 기여한 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과 인천YMCA 등 2개 단체에 표창장을 수여한다.

한편,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송도센트럴파크 잔디광장 특설무대에서는 ▲식전공연, 기념식 및 행운권 추첨 ▲공정무역 도전 골든벨 등이 진행된다.

또, 상설 체험참여 프로그램으로 ▲공정무역 제품 인천 로컬페어트레이드 제품 시음 및 시식 ▲인천공정무역협의회 단체별 제품전시홍보 판매전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또 ▲공정무역제품 빨리 먹기 이벤트 ▲공정무역도시 인천, 도전! 골든벨 ▲공정무역의상과 소품을 선보이는 ‘공정무역 패션쇼’는 이번 페스티벌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국내 최초 공정무역인증 더위크앤리조트와 공정무역자치구인 계양구, 연수지역자활센터는 별도 부스에서 자치구 인증과정과 자체 제품홍보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2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열리는 인천공정무역 페스티벌 행사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다.

조인권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공정무역은 저개발국 생산자들에게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고 기회를 제공해 그들의 역량을 키우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공정무역 페스티벌이야말로 공정경제와 공정사회를 만들자는 인천시민의 의지가 담긴 축제”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