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기획] 함께 웃는 청주, '도·농 실현' 서원구 수곡1동 행정복지센터
상태바
[기획] 함께 웃는 청주, '도·농 실현' 서원구 수곡1동 행정복지센터
  • 노승일
  • 승인 2022.11.14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고싶은 수곡1동 만들기 '앞장'
충북 청주시 서원구 수곡1동 행정복지센터 노유미 동장을 비롯해 직원들이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노승일 기자)
충북 청주시 서원구 수곡1동 행정복지센터 노유미 동장을 비롯해 직원들이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노승일 기자)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는 청원군과 청주시의 두 자치단체가 통합 찬·반 주민투표를 통해 2014년 7월 1일 청주·청원을 통합 청주시로 출범했다.

통합 청주시 출범 후 도시와 농촌이 '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 될 수 있도록 도·농 실현에 꾸준히 투자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균형발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에 동양뉴스는 청주·청원 통합 청주시 출범 8주년을 맞이해 청주시 43개 읍·면·동을 직제순으로 찾아 서원구 수곡1동 행정복지센터를 소개한다. <편집자주>

충북 청주시 서원구 수곡1동은 청주시의 동쪽에 위치해 동쪽은 분평동, 서쪽은 산남동, 남쪽은 수곡2동, 북쪽은 모충동을 접하고 있다.

수곡동은 수골 또는 수곡, 산북이라 했는데 이 지역은 본래 남주내면의 지역으로서 산이 쑥 나온 가장자리에 마을이 있어 숙골 또는 수곡이라 했으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구룡산 북쪽이 된다고 산북리라 해 사주면에 편입됐다가 1963년 청주시에 편입되어 수곡동이라 했다.

이후 1996년 산남동 택지개발과 행정구역 재편으로 수곡동이 수곡1동, 수곡2동으로 분리됐다.

수곡동 동부 무심천쪽은 땅이 비옥하고 수리가 편리한 곡창지대에 속하고 남들이 펼쳐 있으며 동리 서쪽 모충동과의 경계에 홧장봉산이 있고 이 산맥이 서남쪽으로 길게 뻗은 잠두봉이 내밀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서쪽 고개를 넘으면 숙골마을로 현재 산남주공 1단지 아파트가 있고 마을 앞에는 숙골방죽이 자리잡고 있다.

숙골 서쪽에 무터골 고개를 넘으면 무터골 마을이 있었고 여기서 숙골방죽을 통해 산남동으로 넘어가는 성황당 고개가 있고 청주교육대학교 귓마을 새터말에 분평동으로 넘어가는 안산고개가 있다.

숙골, 무터골에는 산남주공아파트 단지가 형성되어 옛 마을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으며 청주지방검찰청과 법원이 산남동으로 이전하면서 구도심으로 변모해가고 있었으나,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과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이 들어서면서 다시 활기를 되찾아가고 있다.

수곡1동은 11월 초 기준 현재 인구 1만3189명, 7101세대로 남 6709명·여 6480명이 살고 있고 면적은 1.41㎢ 이다.

행정구역은 법정동 1개 수곡동이고 통·반 30통 144반이다.

주요 기관으로 청주교육대학교, 청주남중학교, 청주교육대학부설초등학교, 청주 기적의도서관,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 등이 소재하고 있다.

지역 특성으로 소형아파트와 노후주택이 들어서 있는 전형적인 주거지역으로 거주인구 중 장·노년층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아울러 도시정비구역 해제로 오·폐수 정비사업 등 장기적인 도시기반 시설확충이 시급한 지역이고 청주지방검찰청·청주지방법원 이전으로 인해 주변상권이 위축되어 주거환경개선 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할 지역이다.

2008년 청주지방법원 및 검찰청 이전에 따른 도심공동화로 공공청사 유치가 논의되어 2012년 11월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이 개원했으며,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이 2015년 1월 26일 개원했다.

청주 남부 관문으로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을 가지고 있다.

수곡1동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해 월 1회 관내 거주하는 저소득 어르신에게 밑반찬을 직접 만들어 반찬 나눔 봉사를 하고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수곡1동 행정복지센터 제공)
수곡1동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해 월 1회 관내 거주하는 저소득 어르신에게 밑반찬을 직접 만들어 반찬 나눔 봉사를 하고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수곡1동 행정복지센터 제공)

지역 중점 역점 사업으로 수곡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매월 둘째, 넷째 목요일에 영양가득찬 나눔 사업을 운영해 지역 내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에 밑반찬 지원과 더불어 독거가구 생활실태를 파악해 보호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은빛걸음 사업 운영, 주민참여형 CMS모금, '나눔1등 수곡1동' 운동 추진, 장학금 지원, 긴급지원 등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특히 수곡1동의 지역구인 청주시의회 이완복 행정문화위원장과 김기동 시의원, 김태순 시의원이 '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위해 소소한 민원부터 지역 실정을 보살피며 의정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서원구 수곡1동 직능단체장으로 문인호 주민자치위원장, 김인숙 통장협의회장, 이경호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김진애 새마을부녀회장, 김경수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이명자 자원봉사대장, 박종태 자유총연맹회장, 김현영 자연환경보전협의회장이 함께 수곡1동 지역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수곡1동 통장협의회는 깔끔한 마을 만들기 조성을 위해 정기적으로 관내 청소 취약지역 일제 대청소를 실시해 지역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통장협의회 회원들은 관내 청렴연수원, 청주교대, 무심천변 등 불법투기 상습지역에서 적치된 쓰레기 폐기물을 수거하는 등 주민들을 위한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하며 지역을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

김인숙 수곡1동 통장협의회장은 "깨끗한 환경을 위해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운동에 모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며 "주민으로서 대청소에 보람을 느꼈고, 앞으로도 쾌적한 수곡1동을 위해 통장협의회가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수곡1동 새마을부녀회는 지역사회와 연계해 월 1회 관내 거주하는 저소득 어르신 30명에게 밑반찬 3가지를 직접 만들어 반찬 나눔을 진행하고 있어 화제다.

밑반찬은 수곡1동 새마을부녀회가 직접 준비한 동태찌개, 콩나물무침, 무장아찌 등으로 독거노인 30가구에 온정의 손길을 전달해 귀감이 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수곡1동 행정복지센터는 주차장에서 자율제설단 구역 대표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겨울철 폭설대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자율제설단 발대식을 가졌다.

이번에 출범한 자율제설단은 폭설시 내 집 앞과 동네 골목길은 물론 관내 제설취약지구의 눈을 신속하게 제설 작업해 안전사고를 대비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노유미 동장은 "수곡1동 전 직원은 최상의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정다운 마을, 살고싶은 수곡1동'을 만들기 위해 항상 따뜻한 마음으로 주민 여러분께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위해 직능단체와 주민들이 하나되어 수곡1동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