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2 17:51 (수)
[기획] 함께 웃는 청주, '도·농 실현' 서원구 수곡2동 행정복지센터
상태바
[기획] 함께 웃는 청주, '도·농 실현' 서원구 수곡2동 행정복지센터
  • 노승일
  • 승인 2022.12.2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햇살 가득한 수곡2동…지역주민과 함께 '내 사랑 숙골' 사업 등 추진
충북 청주시 서원구 수곡2동 행정복지센터 한미옥 동장을 비롯해 직원들이 지역주민을 위해 최선을 다 할것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노승일 기자)
충북 청주시 서원구 수곡2동 행정복지센터 한미옥 동장(앞줄 왼쪽 세번째)을 비롯해 직원들이 지역주민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노승일 기자)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는 청원군과 청주시의 두 자치단체가 통합 찬·반 주민투표를 통해 2014년 7월 1일 청주·청원을 통합 청주시로 출범했다.

통합 청주시 출범 후 도시와 농촌이 '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 될 수 있도록 도·농 실현에 꾸준히 투자, 지역 특성에 맞는 균형발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에 동양뉴스는 청주·청원 통합 청주시 출범 8주년을 맞이해 청주시 43개 읍·면·동을 직제순으로 찾아 서원구 수곡2동 행정복지센터를 소개한다. <편집자주>

충북 청주시 서원구 수곡2동은 시의 동쪽에 위치해 동쪽은 분평동, 서쪽은 산남동 , 남쪽은 수곡1동, 북쪽은 사직2동을 접하고 있다.  

수곡2동 유래는 수곡동은 숙골 또는 수곡, 산북이라 했는데 이 지역은 본래 남주내면의 지역으로서 산이 쑥 나온 가장자리에 마을이 있어, 숙골 또는 수곡이라 했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구로산 북쪽이 된다해서 산북리라 해 사주면에 편입되었다가 1963년 청주시에 편입되어 수곡동이라 했다.

수곡동 동부 무심천 쪽에는 땅이 비옥하고 수리가 편리한 곡창지대에 속하는 남들이 펼쳐있으며, 청주지방법원 서쪽 고개를 넘으면 숙골마을이 있고, 마을 앞에는 숙골방죽이 있어 골짜기 평야를 관개한다. 

숙골 서쪽에 무터골 고개를 넘으면 무터골 마을이 있고, 여기서 숙골방죽을 통해 산남동으로 넘어가는 성황당 고개가 있다.

청주교육대학 뒷마을을 새터말이라 하고, 여기서 분동으로 넘어가는 안산고개가 있고 지금은 숙골, 무터골에 산남주공아파트 단지가 형성되어 옛마을을 찾아볼 수 없으며, 남부우회도로 신설로 인해 용구지 방죽을 중심으로 도로 동편 산남동 지역 농경지를 수곡동으로 편입됐다.

청주시에서 공영개발사업으로 구획정리를 해 신시가지로 변모되어 1996년 1월 5일 산남주공아파트 2, 4단지와 택지개발지구를 수곡제2동으로 분동했다.

수곡2동 일반 현황으로 12월 말 기준 현재 인구 1만5777명, 7733세대로 남 7745명·여 8032명이 살고 있고 면적은 0.48㎢이다.

행정구역은 법정동 1개 수곡동이고 통·반 27통 159반이다.

주요 기관으로 CBS방송국, 청주우편집중국, 서원정신건강복지센터, 서원치매안심센터, 산남종합사회복지관, 금융기관으로 신협, 농협, 새마을금고 등이 소재하고 있다.

학교는 수곡초등학교, 한솔초등학교, 수곡중학교가 있고 복지시설로 지역아동센터 광성, 사랑의울타리, 청주남부가 자리잡고 있다.

지역 특성으로 매봉산과 잠두봉공원이 주변에 어우러져 쾌적하고 아늑한 지역으로 1994년 택지개발로 대단위아파트 밀집지역, 영구임대아파트 내 국민기초생활수급자가 집단거주하고 있으며 동 인구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수곡2동 자원봉사대 회원들이 관내 거주하는 저소득 어르신에게 밑반찬을 직접 만들어 반찬 나눔 봉사를 하고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수곡2동 행정복지센터 제공)
수곡2동 자원봉사대 회원들이 관내 거주하는 저소득 어르신에게 밑반찬을 직접 만들어 반찬 나눔 봉사를 하고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수곡2동 행정복지센터 제공)

서원구 수곡2동은 청주 남부 관문으로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을 가지고 있다.

지역 중점 역점 사업으로 민관이 함께 지역주민과 함께 '내 사랑 숙골' 사업 등을 추진해 어려운 분들을 돌보며 도움을 주고 있어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연중 맞춤형 주거복지사업 '숙골빨래터' 운영으로 유관기관 자원 연계해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운 저소득가구의 대형 빨래 이불 등 세탁·건조 대행으로 밀착 유대관계를 갖고 있으며 지난해 대한민국주거복지문화대상 공동체활성화 분야 기관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지역주민 누구나 미술작품을 울타리 갤러리에 공개 전시하는 '숙골 문화갤러리' '행복플러스단' 운영으로 주거환경위생이 열악한 저소득 저장강박의심가구 주거환경개선 지원, 활기찬 노년, 행복한 노인 '청춘대학' 운영 등 건강관리, 교양강좌, 체험학습 등 프로그램 운영으로 어르신들의 노후생활 지원 및 학습 기회 제공하고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을 지원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특히 수곡2동의 지역구인 청주시의회 이완복 행정문화위원장과 김기동 시의원, 김태순 시의원이 '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위해 주민과 소통하고 현장에서 더욱 가까이 민원을 해결방안을 모색 지역의 큰 울타리 역할을 하며 의정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서원구 수곡2동 직능단체장으로 김민성 주민자치위원장, 양정만 통장협의회장, 유승원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김영희 새마을부녀회장, 옥중수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이순원 자원봉사대장, 곽은근 방위협의회장, 한완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손응성 자연환경보전협의회장이 함께 수곡2동 지역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행정복지센터 직원, 직능단체, 주민 등으로 구성된 수곡2동 자율 제설단은 겨울철에 주민 통행이 많은 이면도로, 인도, 버스정류장 및 미끄럼 취약지 등에 발빠른 제설작업으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 수곡2동 자원봉사대는 수곡2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관내 한부모·독거어르신·장애인 등 저소득가구 30세대에 직접 만든 영양 가득한 밑반찬을 전달해 어려운 이웃주민들의 훈훈한 사랑을 받고 있다.

아울러 수곡2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원들은 수곡2동 일대를 중심으로 도로변, 공원, 이면도로, 배수로 등을 돌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고 청결, 친절, 질서 3개 분야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3대 시민운동 캠페인을 전개 지역을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

한미옥 동장은 "서원구 수곡2동은 유관기관과 지역 주민들의 도움으로 여러 민·관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 동만이 가진 특수성을 잘 활용해 복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진정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