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27 17:31 (금)
영천시, ‘조상땅 찾기’ 서비스 온라인으로 신청
상태바
영천시, ‘조상땅 찾기’ 서비스 온라인으로 신청
  • 이동엽
  • 승인 2023.01.20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방문 신청으로만 가능했던 ‘조상땅 찾기’ 서비스를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사진=영천시 제공)

[영천=동양뉴스] 이동엽 기자 = 경북 영천시는 지금까지 방문 신청으로만 가능했던 ‘조상땅 찾기’ 서비스를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상땅 찾기’는 불의의 사고 등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조상 소유의 토지를 상속인에게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시는 방문 민원 불편을 해소하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행정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

온라인 ‘조상땅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조회대상자(조상)의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전자문서(PDF)로 내려 받고, 정부24나 국가공간정보포털에서 서비스를 신청할 때 해당 문서를 첨부하면 된다. 신청 결과는 관할 지자체 담당자 확인을 거쳐 3일 이내 인터넷에서 열람·출력할 수 있다.

서비스 신청 대상은 2008년 1월 1일 이후 사망한 부모, 배우자, 자녀인 경우에 해당되며, 조회 대상자의 주민등록번호를 모르거나 2008년 전에 사망한 경우는 이전과 같이 제적등본 및 관련 서류를 지참해 직접 시청에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전진휘 지적정보과장은 “온라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 시행으로 직접 시청을 방문해야 했던 민원인들의 불편함이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많은 시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