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순천대, 전쟁사 자료총서 제5권 ‘전쟁과 노동 자료집’ 출판
상태바
순천대, 전쟁사 자료총서 제5권 ‘전쟁과 노동 자료집’ 출판
  • 강종모
  • 승인 2023.01.2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순천대학교 제공)
(사진=순천대학교 제공)

[순천=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국립 순천대학교 인문학술원은 최근 일제 말 아시아태평양전쟁 시기 일제의 동원 정책과 이에 대한 식민지 사회의 반응을 담은 전쟁사 자료 총서 제5권 ‘전쟁과 노동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집은 아시아태평양전쟁 시기 전쟁 수행을 위해 고안된 동원 제도의 규정과 이에 대한 식민지 사회의 반응을 알 수 있는 자료 41건을 선별해 수록했다.

570여 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자료집은 순천대 인문학술원이 수행하는 교육부 대학중점연구소(인문사회연구소) 사업의 ‘아시아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의 역사 문화·효과’ 연구과제의 아홉 번째 결과물이자, 지난 3년간 진행해온 2단계 주제인 ‘전시체제와 일상’의 연구 성과물이다.

순천대 강성호 인문학술원장은 “이번 자료집에서는 중일전쟁의 발발 이후 아시아 태평양 전쟁이 종료되는 시기까지, 조선 식민지 사회가 경험했던 일제의 전시 동원에 관해 알 수 있는 자료를 소개했다”며 “자료 총서를 통해 독자 여러분들이 아시아-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순천대 인문학술원은 지난해 8월 전쟁사 연구총서 4권 ‘노동과 삶의 통제’를 발간했으며, 곧 연구총서 5권을 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