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고흥분청문화박물관, ‘분청사기, 나라의 살림살이가 되다’ 기획전시
상태바
고흥분청문화박물관, ‘분청사기, 나라의 살림살이가 되다’ 기획전시
  • 강종모
  • 승인 2023.03.1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고흥군 제공)
(포스터=고흥군 제공)

[고흥=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고흥분청문화박물관은 조선시대 조운과 공납제도 속 운대리 분청사기의 의미를 알리기 위해 ‘분청사기, 나라의 살림살이가 되다-분청사기와 공납(貢納)'이란 주제로 오는 21일부터 7월 2일까지 기획전시를 연다.

이번 기획전시는 고흥 두원면 운대리에서 생산된 분청사기가 ‘어디에 소비되었는지’, ‘어떻게 유통되었는지’에 대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매우 뜻있는 전시이다.

1부에서 3부로 나눠 진행되는 기획전시는 '조운제도와 공납'을 비롯해 태안 앞바다에서 침몰된 마도 4호선에서 출수된 분청사기와 운대리 분청사기를 비교했으며, 마도 4호선으로 본 조운선 등의 내용을 담은 전시를 통해 운대리 분청사기가 공납(貢納, 지방의 토산물을 현물로 내는 세금 제도)될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다.

마도 4호선은 충남 태안 마도 해역에서 발견된 조선시대 조운선(漕運船, 국가에 수납하는 곡식을 지방의 창고에서 경창(京倉)으로 운반하는 데 사용했던 선박)으로 조선시대 물품을 관리하던 관청인 ‘내섬시(內贍寺)’로 바치기 위해 ‘내섬(內贍)’이란 글자가 새겨진 분청사기를 비롯해 목간, 곡물, 선원의 생활용품 등 유물 386점이 출수된 배이다.

고흥군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두원면 운대리에서 생산된 분청사기에 대한 유통과 소비에 대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는 21일 오후 2시에 개막식이 열리고, 6월 23일에 ‘고흥 운대리 분청사기 유통과 소비’란 주제로 분청문화박물관 분청사기 학술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