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경북도, 전국 최초 '5번째' 규제자유특구 유치 박차
상태바
경북도, 전국 최초 '5번째' 규제자유특구 유치 박차
  • 조인경
  • 승인 2023.03.3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예비 규제자유특구 민·관·연 집중회의' 개최
경주에서 열린 '예비 규제자유특구 민·관·연 집중회의' 모습. (사진=경북도 제공)

[대구=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와 경북테크노파크는 30일부터 이틀간 경주에서 '예비 규제자유특구 민·관·연 집중회의'를 연다.

이번 회의는 내년 초 지정 예정인 중소기업벤처부 9차 규제자유특구 신청을 준비하고자 지자체와 관계기관 및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신산업을 발굴하는 논의 자리다.

도는 바이오, IT, 과학 등 분야에서 3개 안팎 후보 지역을 놓고, 사업화를 제약하는 규제들 세부 점검하며 관련 부처의 법령개정 수용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

규제자유특구는 기업들이 규제에 막혀있던 신산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동안(2+2년) 지정구역 내에서 핵심규제에 대한 특례를 부여받아 사업화의 길을 열어주는 정책이다.

앞서 도는 포항(배터리), 안동(헴프), 김천(물류), 경산(무선충전) 등 4곳의 규제자유특구를 지정받은 바 있다.

도는 그간의 규제자유특구 지정 및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전국 최다, 최초로 5번째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지역혁신 네트워크회의와 규제샌드박스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역의 신산업 규제 이슈를 적극적으로 발굴해왔다.

이달희 경제부지사는 "앞선 4차례의 성공적인 특구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5번째 규제자유특구 사업 아이템을 전방위로 찾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래 유망산업을 발굴하고 육성해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