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36 (목)
경기도, 아파트 경비원 울리는 단기 근로계약 개선 추진
상태바
경기도, 아파트 경비원 울리는 단기 근로계약 개선 추진
  • 허지영
  • 승인 2023.04.1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전경(사진=경기도청 제공)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전경(사진=경기도청 제공)

[경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경기도가 아파트 경비노동자의 단기 근로계약 개선을 추진한다.

도는 경비노동자의 최소한의 인간적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해 '경기도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개정과 단기 근로계약 실태조사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파트 경비노동자의 단기 근로계약은 최근 몇 년 사이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다.

도가 진행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6개월 이하 단기 근로계약 비중이 2021년에는 49.3%(11개 시군 2326개 단지 조사), 지난해에는 49.9%(11개 시군 1611개 단지 조사)에 이른다.

도는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경비노동자 단기 근로계약을 막고 실용적인 정책 방안을 발굴해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경기도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개정을 추진한다.

준칙 내용 가운데 용역계약서에 단기 근로계약 개선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는 한편 단기 근로계약을 개선한 단지의 경우 도가 추진 중인 아파트 경비 청소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지원사업과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에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시·군과 협의할 계획이다. 

아파트 노동자 인권 보호 및 컨설팅 지원사업에도 관련 내용을 신설한다.

31개 시·군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경비노동자 단기 근로계약 실태를 조사하고, 고양시 등 10개 시군 의무관리주택의 50%인 992개 단지를 대상으로 심층 조사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아파트 경비노동자 단기 근로계약의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취합해 지속적인 정책개발의 근거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단기계약이 개선된 단지를 홍보할 수 있는 고용 우수 아파트 지도를 제작해 경비노동자 취업 시 참조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지난해부터 진행해온 경비노동자 근무제 개편 컨설팅 사업에도 단기계약을 개선할 방안을 포함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입주민 인식 개선으로 착한 계약이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정구원 도 노동국장은 "생계를 위해 일해야 하는 고령 노동자의 대표 직종인 아파트 경비노동자들이 비인간적 갑질로 모멸감을 느끼지 않고 정당한 노동의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서는 단기계약 근절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도는 경비노동자를 비롯한 취약 노동자의 노동권 보호를 위해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