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이범석 청주시장, 프랑스 직지원본 전시행사 참석…50년 만에 공개된 직지
상태바
이범석 청주시장, 프랑스 직지원본 전시행사 참석…50년 만에 공개된 직지
  • 노승일
  • 승인 2023.04.12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현지시각)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주관한 ‘인쇄하다! 구텐베르크의 유럽’ 전시 공식행사에 이범석 청주시장이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11일(현지시간)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주관한 ‘인쇄하다! 구텐베르크의 유럽’ 전시 공식행사에 이범석 청주시장이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 이범석 시장은 11일(현지시간)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주관한 ‘인쇄하다! 구텐베르크의 유럽’ 전시 공식행사에 참석했다.

프랑스 국립도서관은 이번 행사에서 50년 만에 공개되는 직지에 대한 대한민국의 높은 관심에 따라 관련 기관을 위한 별도의 사전행사를 준비했다.

이에 직지의 탄생지인 청주시의 이범석 시장을 특별히 초대했으며 그동안 직지 보존과 활용에 대한 청주시의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

이날 행사는 프랑스 고위직 및 대한민국 정부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로랑엥겔 프랑스 국립도서관장의 환영사와 최재철 주프랑스 대사, 채수희 문화재청 문화재 활용국장, 이범석 시장의 축사와 함께 직지 원본 투어 및 전시설명회로 진행됐다.

이범석 시장은 축사를 통해 “50년 만에 직지가 공개되는 행사에 직지의 간행지인 청주시 대표자격으로 참석하게 돼 감개무량하다”며 “‘직지문화제 참여’ ‘직지 과학분석’ 등의 협력사업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온 프랑스 국립도서관과 함께 단 1권밖에 남아있지 않은 직지를 안전하게 보존하고, 직지의 귀중한 가치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적극 노력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코로나19로 국제교류가 정체됐던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비대면 교류를 통해 프랑스 국립도서관과 꾸준히 협력 강화를 도모했으며 2021년 양 기관 협약체결을 통해 세계 최초로 실시된 ‘직지 과학분석’을 계기로 국제교류가 급물살을 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