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 취약계층 취업지원·구인난 해소
상태바
인천 취약계층 취업지원·구인난 해소
  • 김상섭
  • 승인 2023.04.1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노동청-신한은행 등과 업무협약 잇따라 체결
유정복 인천시장이 13일 대접견실에서 '취약계층 취업지원 및 지역산업 구인난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민길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유정복 시장, 신한은행 박성현 부행장).(사진=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13일 대접견실에서 '취약계층 취업지원 및 지역산업 구인난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민길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유정복 시장, 신한은행 박성현 부행장).(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노동청 등과 취약계층 취업 지원 및 지역 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손잡았다.

13일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이날 대접견실에서 뿌리·반도체 산업 구인난 해소와 취약계층 취업지원연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잇따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천시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청장 민길수)과 협약에 이어, 시와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신한은행(부행장 박성현)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유정복 인천시장, 민길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박성현 신한은행 부행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시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취약계층 취업 지원 연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청년,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취업자립기반을 구축하는 데 협력키로 했다.

따라서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인천시의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 지역공동체사업,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인천청년 면접지원서비스(드림나래) 사업과 연계한다.

그리고 취업희망자에게 제도를 안내하고, 취업활동계획수립부터 직업훈련·일 경험, 취업 알선까지 통합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층·청년·경력단절여성 등 고용보험 사각지대 취업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취업지 원서비스와 소득지원을 함께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에게는 인천시 일자리 지원 및 복지사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와 함께 사례관리 협의체를 운영해 간병·금융·심리·건강 등으로 인한 취업 장애요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시와 중부고용노동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약 3000명을 목표로 일자리연계를 추진할 예정이며, 취업지원연계 강화를 위한 협업체계를 계속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 업무협약’은 인천시 뿌리산업과 반도체 산업의 구인난 해소와 인력 유출 방지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협력하는 내용이다.

올해 추진되는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은 지자체가 중앙정부 일자리사업에 지방비를 추가(PLUS)해 지역산업특성에 맞게 사업을 개발·시행하는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사업이다.

인천지역 주력산업인 뿌리, 반도체업종은 고령화, 저임금, 장시간 근로환경으로 만성적 인력난을 겪고 있다.

따라서 신규인력의 유입촉진과 숙련인력의 고용유지를 위해 보다 두터운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인천시와 중부고용노동청, 신한은행은 기존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의 대상 연령과 업종확대, 수혜기간연장 등 범위를 확대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뿌리산업 및 반도체기업 근로자의 자산형성 지원을 위해 약 600명을 목표로 추진된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협약이 구직자와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의 일자리 미스매칭 문제해결에 민관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해 제공하기 위한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