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산단, ‘밤에도 빛나는 산업공간’ 재창조
상태바
인천산단, ‘밤에도 빛나는 산업공간’ 재창조
  • 김상섭
  • 승인 2023.04.2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통한 산업단지 활성화 종합비전 선포
인천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비전선포식.(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비전선포식.(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산단이 산업공간 가치재창조 종합비전을 선포하고 밤에도 빛나는 산업공간으로 재창조한다.

21일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인천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비전선포식’을 주안산업단지내 강운공업㈜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비전선포식에는 인천시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 박성길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장, 이주호 인천테크노파크 원장이 참석했다.

또, 조덕형 주안·부평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장, 김재환 인천유망기업연합회장, 한상담 인천시비전기업협회장 등 약 80명이 참석했다.

이날 비전선포식 행사에서는 인천 산업단지 가치 재창조를 통한 활성화 종합비전 및 핵심전략을 발표했다.

그리고 ▲초일류 산업공간으로 대전환의 시작점을 알리는 세레모니 ▲인천에서 가장 아름다운공장 어워드 수상기업 현판식 순으로 진행됐다.

인천의 산업단지는 지난 50년간 산업화와 국가경제 성장을 이끌며, 인천 제조업 총생산액의 65.8%, 고용의 61.1%를 담당하는 지역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산업단지는 삼로(三老)현상과 함께 산업공동화, 기업 영세화에 따른 고용의 질 악화로 산단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확산과 젊은 인력의 취업 기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사람들이 찾아오고 싶은 매력적인 산업단지를 조성,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부정적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인천시는 산업단지 고유의 자산과 가치를 활용해 산단을 보고, 즐기고, 일하고 싶은 매력적인 공간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해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사업은 도시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노후 산업단지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한다.

이를 위해 인력의 근로여건 개선 및 대규모 주거공간과 인접한 산업단지의 특성을 살린 시민참여형 문화·예술 소비공간과 산업공간으로의 대전환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밤에도 빛나는 초일류 산업공간으로’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3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3대 전략은 ▲산업단지 산업문화 활동을 위한 공간 재창조 ▲근로자와 시민의 문화 콘텐츠 다양화 ▲산업혁신 문화활동 장소로 경제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이다.

아울러 국가산업단지를 시작으로 인천기계, 인천지방, 뷰티풀파크 등 인천지역 전체 산업단지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 사업의 첫 시작인 남동산업단지는 입지 경쟁력, 특화된 산업문화, 시민·근로자를 중심으로 한 휴식·쇼핑·체험을 위한 공간(점)을 설정했다.

그리고 각각의 대상지를 길(선)로 연결해 최종에는 중심축(면)으로 확대하는 점·선·면 개념을 도입해 3개 축·5개 권역으로 중심축과 구역별 특색 있는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주안산업단지는 핵심앵커시설인 한국폴리텍대학교를 거점으로 시민과 근로자, 청년이 주도하는 신성장산업 중심 산단으로 산업공간 가치를 재창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부평산업단지는 청년융복합센터 등 앵커시설 구축을 통해 문화와 비즈니스가 함께하는 초일류 산업단지로 변화시킨다.

이행숙 부시장은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사업을 통한 산업단지 혁신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 “인천 산업단지가 물리적 장소의 한계를 벗어나 청년, 시민모두와 기업이 공존할 수 있고, 시민이 행복한 초일류 산업공간으로 재탄생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사가 개최된 강운공업㈜은 지난해 인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 ‘문화경영’ 부문에 선정된 기업이다.

아울러 직원들의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과 문화복지 향상을 통해 산업시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자발적인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한 선도기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