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인천시, 전국 최초 첫 인증시험 서비스 개시
상태바
인천시, 전국 최초 첫 인증시험 서비스 개시
  • 김상섭
  • 승인 2023.04.2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수출 관련, KCL 인증시험
인천시 청사 본청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시 청사 본청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수출 인증시험 서비스를 개시한다.

24일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원장 조영태)에서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수출과 관련한 첫 인증시험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PLA, Poly Lactic Acid)은 옥수수 전분이나 사탕수수로 만든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플라스틱을 말한다.

이번 KCL의 인증시험은 PLA 시트(Sheet) 생산기업인 ㈜이솔산업(인천부평소재)이 올 하반기 생분해성 플라스틱 용기 수출을 위해 DIN CERTCO 인증을 신청하면서 이뤄지게 됐다.

그동안 국내 기업들은 생분해성 플라스틱 수출과 관련해 해외에서 호환되는 국내 인증 서비스가 없었다.

이로 인해 수출국에서 요구하는 해외인증 획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 등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산업육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바이오 플라스틱 지원센터 구축사업(2025년까지)’을 통해 지난 2021년부터 KCL에 지원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KCL은 올해 1월 31일 독일 딘 써트코(DIN CERTCO)에서 국내 최초로 시험기관(퇴비화 조건)으로 지정받았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기업들이 수출 시 필요한 글로벌 인증 관련 생분해성 시험평가가 가능해졌다.

딘 써트코(DIN CERTCO)는 독일 표준협회(DIN)의 인증업무수행을 위해 설립된 단체로, 유럽표준에 따라 자발적 검증체계를 운영하는 국제 통용 및 인정되는 민간 인증기관이다.

아울러 이번 국내 시험기관 지정으로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국내 기업의 외국 수출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생분해도 평가시험(퇴비화조건 약 6개월)이 면제되고 유해물질·재질분석만 진행(약 1개월)하면 되는 등 환경부 환경표지 인증절차도 간소화돼 내수진작에도 도움이 기대된다.

한편, 인천시는 KCL이 이번에 지정받은 퇴비화 조건뿐만이 아니라 자연토양·해양 등 다양한 인증조건 시험기관으로 추가 지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미국, 호주 등 해외 인증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해외 수출시 애로사항이 없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