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1:11 (수)
이철우 경북도지사 "윤 대통령 방미 성과 지역발전과 연결"
상태바
이철우 경북도지사 "윤 대통령 방미 성과 지역발전과 연결"
  • 조인경
  • 승인 2023.05.09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미 성과 지역발전과 연결시킬 TF 구성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경북도 제공)<br>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 성과를 지역발전과 연결하기 위해 TF를 구성하는 등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9일 도에 따르면 이철우 도지사는 이날 간부회의에서 "한미 정상회담 중 양국 주요 기업 간 맺은 업무협약의 많은 부분이 도가 추진하고 있는 미래전략산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며 "방미 성과와 지역산업을 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연계·발전시킬 수 있도록 민간전문가가 포함된 TF를 구성하는 등 후속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도는 이번 방미 성과를 기술동맹과 문화동맹으로 인식하고 도지사가 직접 단장으로 참여하는 '방미 성과 후속 대책 추진 TF'를 구성, 지역의 첨단산업과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TF는 경제부지사를 팀장으로 하는 첨단기술동맹팀과 행정부지사를 팀장으로 하는 문화동맹대응팀으로 구성되며, 민간부분도 함께 참여하도록 해 대응력을 높이기로 했다.

도는 한미 정상회담 성과를 세밀히 분석해 지역 산업과의 연결고리를 찾고 방미 성과가 지역에 구체적인 결실을 볼 수 있도록 TF를 통해 전폭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방미 성과로 도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SMR(소형모듈원자로), 원자력수소 등 청정에너지산업은 지난달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지정과 함께 지역에 관련 산업이 집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안동의 바이오 국가산단과 포항의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경산 자율주행셔틀 연구센터, 구미 AI서비스로봇 제조 생태계 구축 등 관련 사업도 이번 경제분야 성과를 계기로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분야에서도 넷플릭스가 K-콘텐츠산업에 25억 달러(약 3조3000억원)를 투자하기로 한 만큼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전략을 수립해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 도지사는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성과가 실질적인 지역발전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대응체계를 통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