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사이버위협 능동대응 기술개발에 5년간 3917억 투자 추진
상태바
사이버위협 능동대응 기술개발에 5년간 3917억 투자 추진
  • 서다민
  • 승인 2023.05.1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사이버보안 연구개발(R&D) 예타 사업 설명회’ 개최
사이버보안 체계 전환에 따른 능동대응 기술 개발 방안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6일 ‘사이버보안 체계(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능동대응 기술 개발(R&D)’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사이버보안 체계 전환에 따른 능동대응 기술 개발 사업 기획안 소개 및 토론을 통해 사업에 대한 산·학·연의 관심과 협력을 유도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됐다. 설명회 결과를 토대로 기획안을 보완해 올해 6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공모에 신청할 예정이다.

본 예타 사업은 지능화·고도화되는 사이버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최근 챗지피티(ChatGPT)·6세대(6G)·양자기술 등 신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보안 위협이 등장하고, 지하웹(다크웹)·가상화폐를 기반으로 랜섬웨어 공격이 상업화되고 있으며, 국가 간 분쟁에서도 사이버 공격을 활용한 사이버전(戰)이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등 사이버위협의 체계가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이버위협 대응 체계 또한 기존 보호, 탐지 위주의 수세적 방어 형태의 대응 전략을 넘어 위협 행위자의 식별, 사전 예방적 조치 강화 등 보다 능동적·적극적인 형태로 전환될 필요가 있으며, 본 예타 사업은 이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업 내용은 ▲공격 억지 ▲선제 면역 ▲회복 탄력 ▲기반 조성 총 4개 전략 분야를 중심으로 기획됐으며, 사업 기간과 규모는 총 5년간 3917억원 규모다.

설명회는 정현철 보안·블록체인 프로젝트관리자(PM)의 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에 대한 발표 및 4개 전략 분야별 기획위원회 분과위원장의 분야별 주요 기술개발 내용 발표와 함께, 참가자(패널) 토의를 통한 산·학·연 의견수렴으로 진행됐다.

과기정통부 정창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정부는 지난해 10월 ‘사이버보안’ 기술을 12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으며, 최근 한·미 동맹 관계가 사이버공간까지 확대되는 등 사이버보안의 정책적 우선순위가 높아짐에 따라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사이버보안 기술은 디지털 심화 시대의 핵심 기반이자 국가 안보적 중요성을 갖는 필수전략기술인 만큼 산·학·연 전문가 및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