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1년 연장
상태바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1년 연장
  • 서다민
  • 승인 2023.05.16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5월 31일까지 연장…임대차 계약 시 30일 이내 신고 의무는 유지
국토교통부 전경
국토교통부 전경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국토교통부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의 계도기간을 당초 이달 31일에서 내년 5월 31일로 1년 연장한다고 밝혔다.

16일 국토부에 따르면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시장의 실거래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해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2021년 6월 1일부터 시행됐으며, 도입에 따른 국민부담 완화, 행정여건 등을 감안해 2년간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 계도기간을 운영해오고 있다.

이번 연장은 신고제의 취지가 과태료 부과가 아니라 임대차 신고를 통한 투명한 거래관행 확립이라는 점, 그간 계도기간 중에도 신고량이 증가해온 점 등을 종합 고려해 결정했다.

한편 그간 누적된 정보는 최근의 전세 사기 조사, 전·월세 시장 동향 파악, 실거래가 공개를 통한 임차·임대인 정보격차 완화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국토부는 그간 운영 결과를 토대로 신고 편의 향상, 국민부담 완화 등을 위한 개선 필요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난해 9월부터 주택 임대차법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며, 연구 결과 등을 반영해 주택 임대차 제도에 관한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계도기간이 연장됨에 따라 과태료 부과 대상이 아니더라도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 의무는 여전히 유지되니,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