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07 (금)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성공 추진 본격화
상태바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성공 추진 본격화
  • 강종모
  • 승인 2023.05.1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고흥군 제공)
(사진=고흥군 제공)

[고흥=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지난 18일 고흥군청 우주홀에서 국토교통부 및 전남도와 함께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현안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국토부의 국가산단 추진계획 및 고흥군 현안문제 등을 논의키 위해 마련됐으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록 전남도지사, 공영민 고흥군수, 이한준 LH사장, 장충모 전남개발공사 사장을 비롯해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했다.

먼저 국토부는 국내 유일의 나로우주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가 조속히 추진 될 수 있도록 ‘범정부 추진지원단’을 통한 신속한 인허가 지원계획 등을 발표했다.

(사진=고흥군 제공)
(사진=고흥군 제공)

이어 사업시행자인 LH에서 고흥 국가산단 기본구상에 대해 발표했으며, 전남도에서는 고흥 나로우주센터를 중심으로 구축중인 우주발사체 산업클러스터 조성 계획에 관해 설명했다.

또한, 이날 국내 소형발사체 기업인 이노스페이스에서 민간 발사체사업 추진현황에 대해 발표했으며, 민간 우주기업체 사업화 시기 단축을 위해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의 신속한 조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고흥군 제공)
(사진=고흥군 제공)

공영민 고흥군수는 “오늘 회의를 계기로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앞으로 산업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투자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국가산단 성공 조성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특히, 공영민 고흥군수는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무엇보다 접근성 개선이 필요하다”며 “핵심 현안으로 광주~고흥읍 고속도로 건설(L=64.0km)과 고흥읍~봉래(나로우주센터) 4차선 확장(L=23.7.km)이 조속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주발사체 산업클러스터 및 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한 안정적인 철도 수송체계 구축과 물류 및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흥·도양~(보성)벌교를 잇는 철도가 건설될 수 있도록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이를 반영해 줄 것”을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강력하게 건의했다.

(사진=고흥군 제공)
(사진=고흥군 제공)

한편, 이날 국토부, 전남도, 고흥군, LH, 전남개발공사가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해 고흥군이 우주발사체 산업의 성장거점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고흥군은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이후 예타 통과 등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앵커기업 및 벤처·스타트업 등 발사체 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