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후쿠시마 시찰단 21명 구성…21~26일 방일
상태바
후쿠시마 시찰단 21명 구성…21~26일 방일
  • 서다민
  • 승인 2023.05.1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국희 원안위원장을 단장으로 5박 6일 출장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br>​​​​​​​[로이터=동양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후쿠시마 제1원전에 파견할 ‘전문가 현장시찰단’이 21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관리 현황점검을 위해 오는 21~26일 일본을 방문한다.

국무조정실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박구연 국무1차장과 유국희 전문가 현장시찰단 단장이 브리핑을 갖고 후쿠시마 제1원전에 파견할 ‘전문가 현장시찰단’의 방일 활동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한일 양국 정부는 지난 7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바에 따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관리 현황점검을 위해 우리 전문가 시찰단을 오는 21~26일 일정으로 파견하기로 했다.

총 나흘에 걸쳐 이뤄질 실제 점검 기간 중 첫날인 22일에는 일본 관계기관과 기술회의 및 질의응답을 한 후, 23~24일 양일간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관리 실태 등을 확인하고, 25일에는 현장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일본 관계기관과 심층 기술회의와 질의응답으로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번 시찰 활동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정화 및 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물질 분석역량 등을 직접 확인하고,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더 필요한 조치를 도출할 계획이다.

이번 전문가 시찰단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고, 지금까지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안전성 검토를 담당해온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원전시설 및 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했다. 이는 향후 모니터링에서도 업무의 전문성·지속성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 시찰단 점검 활동을 다양한 시각에서 지원·평가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10명 내외의 자문그룹을 별도로 구성·운영함으로써 점검의 완결성을 기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방일 기간 동안 현장시찰은 물론 한일 간 실무회의와 긴밀한 질의응답을 통해 시찰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요청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긴밀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시찰단은 그간 우리 정부가 진행한 오염수 방류에 대한 과학적 안전성 검토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데이터와 전문성에 근거해 꼼꼼히 점검할 계획이다.

먼저 도쿄전력 및 경산성 관계자들과 기술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의 전반적인 현황(오염수·지하수 관리현황 포함)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다핵종제거설비(ALPS) 및 해양방출 설비의 설치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화학분석동에서 이뤄지는 ALPS 처리된 오염수의 농도 분석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 일본 측 관계자들과 기술회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생태계축적 등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탱크 오염수 분석값 등에 대해 심층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방일 일정 종료 후에는 조속한 시일 내에 일본 현지에서 점검한 사항과 제공받은 자료 등을 분석 정리해 국민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국조실은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오염수가 과학적 안전성을 담보하고,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분되도록 엄정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국내 원근해 방사능 조사와 국내 수산물 방사능 검사 및 원산지 단속도 강화하고, 우리 바다와 수산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철저히 점검하며, 필요한 조치를 즉각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