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경제동향] 中 상하이, 일류 비즈니스 환경 조성…기업 효율 'UP'
상태바
[경제동향] 中 상하이, 일류 비즈니스 환경 조성…기업 효율 'UP'
  • 서정훈 기자
  • 승인 2023.05.1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화/서울=동양뉴스] 서정훈 기자 = 상하이가 서류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면서 기업들의 인력, 자원 및 시간이 효과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0일 기준 상하이는 기업 특별 신용평가서 총 4163건을 발행했다. 해당 신용평가서를 통해 기업들은 약 7만4000건의 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었다.

지난 3월 1일부터 상하이에 기반을 둔 기업들은 지정된 웹사이트에 로그인만 하면 신용평가서 사본을 받을 수 있다.

신용평가서는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다. ▲상장 ▲인수합병 ▲은행 대출 신청 ▲우대 정책 신청 등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은 더 이상 인증 신청서를 반복적으로 제출하거나 여러 행정기관을 방문할 필요가 없어졌다.

지난 12일 중국(상하이)자유무역시험구 린강(臨港)신구 정무서비스센터의 온라인 원스톱 행정처리 서비스 플랫폼인 '이왕퉁반(一網通辦)' 업무구역에서 시민들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신화통신=동양뉴스] 지난 12일 중국(상하이)자유무역시험구 린강(臨港)신구 정무서비스센터의 온라인 원스톱 행정처리 서비스 플랫폼인 '이왕퉁반(一網通辦)' 업무구역에서 시민들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한 유전 의학 전문기업 관계자는 "온라인으로 특별 신용평가서를 받는 데 30분이 채 걸리지 않아 매우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상하이는 여러 우대 정책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을 최적화하고 있다. 2019년부터 상하이는 경미한 위반사항에 대해 행정적 처벌을 부과하지 않고 있으며, 더 많은 기업이 안심하고 상하이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위반 목록을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 및 개선하고 있다.

샤오아오솽(肖傲霜) 다이슨무역(상하이)회사 대중화권 부총재는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제품 라벨 및 홍보에 있어 경미한 위반과 같은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르기 쉽다"고 말했다.

그는 "상하이 정부가 기업의 목소리를 듣고 적시에 실수를 바로잡게 해주는 것에 대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6일 열린 '2023 상하이 글로벌 투자 촉진 대회'에서 다수의 주요 산업 프로젝트가 현장에서 체결됐다.
[신화통신=동양뉴스] 지난달 6일 열린 '2023 상하이 글로벌 투자 촉진 대회'에서 다수의 주요 산업 프로젝트가 현장에서 체결됐다.

비즈니스 환경, 특히 법률 및 규제 측면의 지속적인 최적화는 외국 기업이 중국에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자신감을 심어줬다는 평가다.

올 1분기 상하이에 대한 해외직접투자(FDI·실제투자 기준)는 전년 동기 대비 28.1% 증가한 78억 달러에 달했다. 장궈화(張國華) 상하이시 상무위원회 부주임은 총 907개 다국적 기업 지역 본부와 538개 외국인 투자 연구개발(R&D)센터가 상하이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효율적인 정부 서비스는 일류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려는 상하이의 움직임과 일맥상통한다. 지난 4월에 개최된 '2023 상하이 글로벌 투자 촉진 대회'에서 바이오의약, 인공지능(AI) 및 디지털 경제 등을 포괄하는 주요 프로젝트 26개가 현장에서 체결됐다. 총 투자액은 674억 위안(약 12조8673억원)에 달했다. 이와 같이 중국 및 해외 기업들이 상하이에서 사업을 확장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