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5년 내 ‘배터리·소재’ 5대 수출 품목으로 키운다
상태바
5년 내 ‘배터리·소재’ 5대 수출 품목으로 키운다
  • 서다민
  • 승인 2023.05.25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 (사진=산업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 (사진=산업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향후 5년 내 배터리 및 소재가 5대 수출 품목에 포함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은 25일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을 방문해 이차전지 산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추진과제들을 점검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산업연구원 황경인 박사는 배터리 및 소재가 5년 내 우리의 5대 수출 품목에 진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양극재 수출액은 지난해 2.6배 증가한 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전년 대비 2배 이상 가파르게 성장 중이며, 배터리도 지난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이후 올해 수출액이 증가하고 있다.

산업부는 배터리 및 소재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수출 품목 고도화, 수출 품목 다변화, 수출 저변확대를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27년까지 기술개발과 인프라 투자에 30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우선 수출 품목 고도화를 위해 하이니켈 양극재(니켈함량 95% 이상), 실리콘 음극재(실리콘 함량 20% 이상) 등을 개발한다. 수출 품목 다변화를 위해 LFP 배터리, 나트륨 배터리, ESS용 레독스 전지 등 삼원계 외 배터리와 양극재도 개발할 계획이다. 글로벌 점유율이 35%에 달하는 LFP 배터리에 대한 R&D 과제를 지난달 착수한 데 이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나트륨 배터리도 신규과제를 기획해 관련 부처와 협의할 계획이다.

수출 소부장 기업 저변확대를 위해서는 소부장 기업과 배터리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형 R&D 과제를 확대하고, 소부장 기업들이 개발한 소재 등을 실제 배터리에 실증해 볼 수 있는 공용 인프라인 ‘배터리 파크’도 전국 5개소에 구축할 예정이다.

이창양 장관은 “이차전지 산업이 명실상부한 세계 최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산업계의 목소리를 더 경청하고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