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시 2군·9구 행정체제 개편, 본궤도
상태바
인천시 2군·9구 행정체제 개편, 본궤도
  • 김상섭
  • 승인 2023.06.0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인천시장 기자회견, 행정안전부 공식건의 선언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브리핑룸에서 인천형 행정체재 개편 의견수렴 종료 및 행정안전부 건의에 따른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브리핑룸에서 인천형 행정체재 개편 의견수렴 종료 및 행정안전부 건의에 따른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미래지향적 인천형 행정체제개편’이 지역사회 압도적 지지와 동의로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1일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이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관련 지역 의견수렴과 지방의회 의결절차가 모두 끝나, 행정안전부에 공식 건의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실시된 주민설문조사 및 여론조사에서 주민 대부분이 찬성하고 지난달 중구·동구·서구의회와 이날 인천시의회 등 지방의회 의견청취에서도 모두 찬성으로 의결됐다.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은 중구와 동구를 제물포구와 영종구로 통합 조정하고, 서구를 서구와 검단구로 개편하는 것으로, 현재 2군·8구의 행정 체제가 2군·9구 체제로 바뀌는 셈이다.

시는 행정체제 개편과 민선 8기 대표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뉴홍콩시티 프로젝트와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 인천’ 실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행정체제개편을 위해 100여차례 지역주민 의견수렴해 설문·여론조사 결과 84.2% ‘찬성’으로 지역 주민들의 압도적 지지와 열망이 확인됐다.

그리고 인천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 당정협의회 등을 통해 여·야를 막론하고 행정체제개편 필요성과 당위성을 여러차례 전달했으며,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에도 수시건의해 왔다.

특히, ‘지방자치법’상 행정체제개편 절차는 지방의회 의견수렴을 거쳐 법률로 정하게 돼 있는 만큼 지방의회 의견청취가 마무리돼 이날 행정안전부에 행정체제개편을 공식 건의했다.

아울러 신속한 법률제정을 위해 정부 건의 이후에도 국회·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법률제정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내년 4월 치러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고려해 제21대 국회 회기 중 법률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회와의 적극적인 소통은 물론 올해 하반기부터 전문가 토론회 등을 통해 개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법률제정을 위한 분위기 조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법률제정 이후에는 (가칭)구 설치준비단을 구성·운영해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실무 절차 등을 차근차근 준비해 새로운 행정체제가 원활히 출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새롭게 개편된 2군·9구 행정체제를 토대로 2026년 7월 1일 민선9기 출범이 목표며,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이 지역주도의 행정체제개편 선도사례로 거듭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이 자리에서 중구, 동구, 서구 주민 여러분의 염원과 지지를 받아 행정안전부에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을 공식 건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폭적 지지를 보내주신 중·동·서구 주민들과 여·야 구분 없이함께 힘써주신 국회의원, 시의회, 구의회 의원들을 비롯, 여러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개편이 원활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가고 행정체제개편을 통해 지난 28년을 뛰어넘는 새로운 인천의 미래를 그려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