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경기도, 8일 국회서 데이터 분권 토론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 8일 국회서 데이터 분권 토론회 개최
  • 허지영
  • 승인 2023.06.02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도 제공)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경기도는 오는 8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데이터 분권 국회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데이터 분권이란 중앙정부나 공공기관 등이 기관별로 수집·관리하고 있는 데이터를 지자체 등 지방에서도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지역이나 업무 특성에 맞게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와 지자체의 데이터 관련 정책 사항을 공유하고, 지방자치단체의 데이터 분권 실행을 위한 방안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국회의원 29명이 공동 주최하며 경기도와 홍영표·정춘숙·박재호 국회의원이 공동 주관한다.

토론회는 김필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이 '데이터 분권 현황과 과제'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한 뒤 패널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패널 토론은 황성수 영남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고 하인호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과장, 배상록 국세청 국세데이터담당관, 태현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데이터안전정책과장, 박종헌 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운영실장, 이수재 경기도 AI빅데이터산업과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염태영 경제부지사는 "진정한 자치분권의 완성을 위해서는 국가 데이터의 공유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지방자치단체가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이번 국회토론회를 계기로 데이터 분권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고 공감대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