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8 17:47 (화)
‘관광자원 업그레이드’로 공주 발전 이끈다
상태바
‘관광자원 업그레이드’로 공주 발전 이끈다
  • 이영석
  • 승인 2024.05.20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흠 충남지사 공주 방문…역사문화관광 플랫폼 중점 추진 등 공주고 이전 계획 갖고 있어
김태흠충남지사 공주시 언론인과의 대화 장면(사진=동양뉴스DB)
김태흠 충남지사는 20일 민선8기 3년차 시군 방문 세 번째 일정으로 공주시를 방문, 도민과 직접 소통하며 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사진=동양뉴스DB)

[공주=동양뉴스] 이영석 기자 = 충남도가 금강권 역사문화관광 플랫폼과 금강지구 국가정원 조성 등 관광자원 업그레이드를 통해 공주의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을 견인한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20일 민선8기 3년차 시군 방문 세 번째 일정으로 공주시를 방문, 도민과 직접 소통하며 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공주에서 김 지사는 노인회와 보훈회관 방문에 이어, 언론인 간담회와 도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언론인과의 대화에서 "동현송선지구에 공주고를 이전할 계획도 갖고 있다"며 "백제문화제에 대한 공주~부여간 갈등에는 지켜보면서 조율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민과의 대화는 공주 문예회관에서 최원철 공주시장과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민선 8기 전반기 도정 성과를 보고한 뒤, 공주 발전을 위해 ▲금강권 역사 문화관광 플랫폼 구축 ▲금강지구(어천∼죽당) 국가정원 조성 ▲행복도시∼탄천 연결도로 ▲식품안전관리인증원 이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금강권 역사 문화관광 플랫폼 구축은 공주·부여·논산 등 금강권 역사문화 자원에 가상현실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 인공지능 문화해설사 등의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내용이다.

공주에는 특히 아트센터고마 야외무대에 ICT 기술을 활용한 상설 야외공연장을 오는 2025년까지 설치, 공주 역사문화 자원을 디지털 미디어 아트로 구현해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어천죽당지구 금강 국가정원 조성은 우성면 어천리~죽당리 일원에 총 350억원을 투입해 5개 주제별 공원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올해 산림청으로부터 지방정원 조성 예정지 지정 승인을 받아 실시설계를 진행 중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2029년까지 지방정원으로 운영한 후 국가정원으로 전환·등록할 계획이다.

‘행복도시∼탄천 연결도로’는 행복도시권 광역 상생과 균형발전을 촉진, 세종시와 공주·논산·부여 등 충청 서남부 지역과의 접근성 개선 등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으로, 2026년 착공해 2029년 완공한다는 목표다.

도로가 개통하면 통행 거리는 7.6㎞ 단축(32.9㎞→25.3㎞)되고, 통행시간은 8분 단축(40분→32분)돼 지역 경쟁력 강화와 서남부 지역 여객·물류·관광 거점인 KTX 공주역 활성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식품안전관리인증원 청사는 2027년까지 295억원을 투입해 3개동, 9900㎡ 규모로 공사가 추진될 예정으로, 연평균 2만여 명 이상이 방문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민들은 김 지사에게 ▲남부우회도로 도시계획도로개설 사업 ▲산림휴양마을 숙박시설 증축 조성사업 ▲정안면 화봉리 교량공사 등을 요청했다.

도는 주민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검토한 뒤, 도 재정 여건 범위 내에서 최대한 반영할 방침이다.

김 지사는 “행복도시∼탄천 연결도로는 공주·논산·부여 백제권 문화관광 활성화를 이끌며 서남부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민과의 대화에 앞서 김 지사는 공주시 노인회를 방문, 지회장 등 50여 명과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노인 일자리와 경로당 활성화 등 노년층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앞장서고 있는 점에 대해 감사를 전한 뒤, 충남을 전국에서 어르신을 가장 잘 모시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공주시 보훈회관에서는 9개 보훈 단체장과 간담회를 갖고,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위한 각 단체의 노고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김 지사는 오는 24일 태안군에서 민선8기 3년차 시·군 방문 네 번째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